상품수지 흑자 견인…서비스산업 14년만에 돈벌어

[파이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세계 경제 불황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지난해 사상 최대의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30일 내놓은 ‘2012년 12월 및 연간 국제수지 동향(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수출과 수입은 각각 5,527억2,000만달러, 5,142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432억5,000만달러로 2011년(260억7,000만달러)보다 무려 171억8,000만달러가 늘었다. 이는 종전 사상 최대치인 2009년(327억9,000만달러)를 100억달러 이상 경신한 것이다.

경상수지는 1998년 이후 15년째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경상수지가 큰 폭으로 흑자를 보인 것은 서비스 수지가 14년만에 흑자로 돌아서고 상품수지에서 소폭의 수출증가와 수입의 감소 전환으로 흑자폭이 커졌기 때문이다.

상품수지 수출은 EU 재정위기 등 선진국의 경기침체에도 석유화학, 자동차, 자동차 부품, 휴대전화 등의 제품이 두각을 나타낸데다 신흥국으로의 수출이 호조를 보여 384억5,000만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서비스수지는 2011년 58억5,000만달러 적자에서 작년 26억8,000만달러 흑자로 반전했다. 서비스수지에서 우리나라가 돈을 남긴 것은 1998년(17억달러) 이후 14년만이다.

활발한 국외수주 덕에 건설서비스 흑자가 116억8,000만달러에서 167억5,000만달러로 늘었고 운송 부문 역시 74억달러에서 105억5,000만달러로 증가해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했다.

한류열풍과 원화 약세에 외국인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여행수지 적자가 74억1,000만달러에서 58억7,000만달러 줄어든 것도 수지개선에 한몫했다. 다만 작년 원화 강세로 일본인 관광객이 10월 이후 20% 줄어 올해 적자개선에는 한계가 있을 전망이다.

한은의 한 관계자는 “대외 여건이 좋아지고 있어 경기가 살아나 자본재와 원자재 수입이 늘면 올해 경상수지 흑자폭은 작년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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