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로 재판중인 사람까지 포함...공사중 사망자는 누락

[파이낸셜투데이=조경희 기자]한국수자원공사가 강정보에 낙동강 살리기 '공적기념비'를 세우면서 비리혐의로 재판 중인 사람은 포함시킨 반면 공사 중 사망한 노동자들은 누락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이미경 의원은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사실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4대강 공사 준공일을 맞추기 위해 밤낮으로 공사를 강행하면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노동자 18명보다 비자금 조성 혐의로 재판중인 공무원, 시공사 임원들의 공적이 큰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자원공사는 지난 9월 21일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참여한 사람들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강정고령보 대표문화관 앞 녹지대에 높이 2.4m, 길이 33.5m 크기의 '준공 명판'을 설치했다.

여기에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참여한 시공사, 관계기관 임직원 6400여명이 포함됐다.

그런데 이중에 칠곡보 비자금 조성혐의로 재판중인 피의자 신분의 공무원 2명과 시공사 임원 3명의 이름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낙동강 살리기 공구에서 작업중 사망한 18명의 노동자 이름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 의원은 "4대강 준공명판은 4대강의 시작과 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과 공사에 참여한 대기업만을 위한 4대강사업은 이번 준공명판과 너무 닮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