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 슈퍼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하락

롯데쇼핑은 지난해 매출 17조6328원, 영업이익 4279억원 실적 기록. 4분기 소비경기 부진 속에서도 매출 4조3248억원, 영업이익 436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매출 17조6328원, 영업이익 4279억원 실적 기록. 4분기 소비경기 부진 속에서도 매출 4조3248억원, 영업이익 436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온-오프라인 시장간 경쟁 심화와 국내 소비 경기 부진의 힘든 여건으로 인하여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였다.

백화점의 경우, 연간 매출 3조1304억원, 영업이익 5194억원 실적 기록. 4분기 국내 소비 경기 부진 속에서도 매출 8662억원, 영업이익 1825억원 기록. 영업이익은 년간 22.3%, 4분기 34.5% 신장했다.

국내백화점은 해외패션 상품군 중심으로 매출이 상승하였으나 겨울 아웃터 등 의류 판매 부진으로 전체매출은 소폭 감소. 해외백화점은 영업종료(텐진 문화중심, 웨이하이점 ’19.3월) 영향으로 영업적자가 대폭 개선됐다.

할인점은 연간 매출 6조3306억 영업이익 -248억원으로 적자로 전환했다. 4분기의 경우 매출 1조4739억원으로 영업이익은 –227억원으로 적자가 확대됐다. 국내 할인점은 업태의 부진이 지속되며 매출의 부진으로 영업적자가 확대. 반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기존점 매출은 8.9% 증가 하였으나, 영업이익은 –4.6% 감소했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경우 연간 매출 4조265억원, 영업이익 1099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가전시장 성장률 둔화로 인하여 4분기 매출이 –2.6% 감소한 수치다.

슈퍼는 연간 매출 1조8612억원, 영업이익 –103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폐점 및 점포 리뉴얼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4분기 매출은 4377억원, 영업이익은 –428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적극적인 구조조정 통하여 직영 사업 적자를 축소했다. 프리미엄급 상품과 일반상품 밸런스 개선, 온라인 물류센터인 프레시센터 자동화, 프리미엄 푸드마켓 확장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을 지속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롯데쇼핑은 밝혔다.

한편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지난해는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와 온-오프라인 시장간의 경쟁이 심화되며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였지만, 백화점은 국내외 비효율 점포를 선제적인 구조조정으로 인하여 영업이익은 22.3% 신장하는 등 비교적 선방했다”라며 “올해는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점포의 수익성 기준으로 추가적인 효율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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