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알바몬

영화관 아르바이트생에게 최악의 민폐 손님은 팝콘과 나쵸 등을 과하게 흘리고 가는 손님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이 영화관 알바생 6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민폐손님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는 알바생은 85.2%에 이르렀다. 이중 42.5%는 ‘팝콘, 나쵸 등 음식물을 과하게 흘리고 가는 손님’을 최악의 민폐 손님으로 꼽았다.

이어 ‘너무 크게 웃는 등 주변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손님(28.2%)’과 ‘영화 관람 중 핸드폰을 하거나 벨소리가 울리는 손님(28.2%)’이 공동 2위에 올랐고, 4위는 ‘정해진 입장 시간이 넘었음에도 들어가려는 손님(23.9%)’이 꼽혔다. 그 뒤로 ‘과음하며 영화를 보는 손님(18.4%)’, ‘잘못된 영화 이름을 말하는 등 어렵게 주문하는 손님(12.1%)’, ‘주문대 앞에서 수다를 떨거나 메뉴를 고르는 손님(12.1%)’ 등이 선정됐다.(*복수응답)

영화관 알바생 중 68.5%는 ‘영화관 아르바이트를 하며 기대와 달라 실망했거나 힘든 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다양한 유형의 민폐손님(57.7%)’, ‘청소부터 티켓발권까지 생각보다 힘든 업무강도(33.3%), 매니저의 잦은 간섭과 지시(26.0%)’, ‘화장실도 제대로 가기 힘든 바쁜 업무환경(15.5%)’ 등이 있었다(*복수응답).

한편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영화관 아르바이트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로 ‘무료로 영화를 보는 등 복지혜택이 좋을 것 같아서(34.2%)’를 꼽았다. 다음으로 ‘영화를 좋아해서(32.0%)’와 ‘여러 동료 분들과 재미있게 일하고 싶어서(30.6%)’ 등이 영화관 아르바이트를 선택한 주요 이유였다(*복수응답).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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