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LG유플러스 사옥으로 관계자들이 드나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LG유플러스는 2019년 4분기 매출 3조2938억원, 유·무선 합산수익(이하 서비스수익) 2조4850억원, 영업이익 1851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8%, 서비스수익은 3.3%, 영업이익은 77.8% 증가했다.

2019년 연간 기준으로는 매출 12조3820억원, 서비스수익 9조2056억원, 영업이익은 6862억원을 달성했다. 매출과 서비스수익은 전년 대비 각각 5.6%, 2.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4% 감소했다.

LG유플러스는 4분기 영업이익이 최대 1500억원 규모였던 시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한 것에 관해 매출 증가 및 효율적 비용집행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서비스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대비 1.4% 성장한 5조5168억원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5G 등 가입자 순증이 지속돼 총 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112만8000명(8%)가 증가한 1525만6000명을 돌파했다. 5G 가입자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시장점유율 약 25%(116만4000명)를 차지하며 고착화된 5:3:2 구조가 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42.1% 증가해 109만1000명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업계 최초로 무제한 데이터 및 기간형 포함 총 6종의 로밍요금제와 매달 150GB의 대용량 LTE 데이터를 제공했으며, KB국민은행과 손잡고 금융업계 최초의 알뜰폰을 선보이는 등 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홈, 기업 등을 합산한 유선수익은 전년 대비 4.5% 상승한 4조289억원을 달성했다. 수마트홈 수익은 전년 대비 10.9% 상승한 2조462억원을 기록했고, IPTV 수익은 16.6% 증가한 1조323억원,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9% 증가한 8135억원을 달성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대비 45만8000명(11.4%)이 증가한 447만7000명을 기록했다. 50대 이상 세대 관심사 중심의 ‘U+tv 브라보라이프’를 새롭게 출시해 전 연령대 및 취향별 맞춤형 IPTV 서비스 라인업을 마련한 것과 더불어 넷플릭스에 대한 2030세대의 호응이 지속됐고, ‘U+tv 아이들나라 3.0’의 한층 강화된 AI맞춤교육 서비스로 3040세대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기업 수익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1조9827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및 글로벌 대형 고객 수주가 이어진 IDC 사업의 성장으로 전자결제 등 e-Biz, 전용회선, 전화 매출 하락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했다.

연간 마케팅비용은 5G 서비스 상용화에 따른 광고선전비, 공시지원금 총액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8.7% 증가한 2조246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는 인당 가입자 유치비용의 지속적인 절감으로 전 분기 대비 0.5% 감소했다. CAPEX는 5G 기지국 구축 본격화에 따른 네트워크 투자 등으로 2조6085억원을 집행, 전년 대비 86.7%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2020년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모든 사업영역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추진할 방침이다.

5G는 B2C, B2B 사업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한다는 구상이다. 5G 3.0 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B2C 시장의 서비스경쟁을 선도하고 B2B 분야는 스마트팩토리, 원격제어, 커넥티드카, 스마트스쿨, 드론 등으로 사업기회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는 본격적인 인빌딩 셀 구축을 통해 통화품질을 개선하고, SA기반 5G 상용화 준비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IPTV, AIoT 등 스마트홈 사업도 ‘아이들나라’를 비롯해 ‘브라보라이프’의 콘텐츠 차별화로 IPTV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새로운 AIoT 플랫폼을 도입해 홈과 모바일의 자유로운 연계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인수한 LG헬로비전과 함께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시너지 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생활영역으로 5G 서비스의 고객가치를 확대하고 국내외 일등 사업자와 협력을 추진하며 서비스 개선에 역량을 집중해왔다”며 “올해는 소모적인 획득비 경쟁을 지양하고 전 사업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통한 서비스 차별화와 수익성 중심 경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