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연합뉴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네이버 3위 KT 순으로 분석되었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7일~2020년 1월 7일까지의 61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0억6109만2200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2020년 2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네이버, KT, LG, 카카오, SK, 롯데, 농협, CJ, 신세계, 한화, 현대자동차, GS, 아모레퍼시픽, 현대백화점, 포스코, LS, 현대산업개발, 한진, KCC, 두산, DB, 한국투자금융, 대림, 넥슨,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셀트리온, 애경,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681,089 소통지수 32,383,400 커뮤니티지수 17,722,136 사회공헌지수 8,900,380 소비자지수 19,085,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772,13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0,893,871보다 41.10% 하락했다.​

2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406,062 소통지수 38,667,900 커뮤니티지수 12,720,584 사회공헌지수 2,251,049 소비자지수 11,073,2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118,80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8,120,946 보다 22.02% 상승했다.

3위 KT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544,201 소통지수 28,473,100 커뮤니티지수 16,572,512 사회공헌지수 3,644,053 소비자지수 14,229,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463,481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2,050,536보다 3.35% 상승했다.​

4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4,987,236 소통지수 12,816,300 커뮤니티지수 16,109,216 사회공헌지수 7,426,744 소비자지수 7,794,1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133,680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2,050,536보다 21.80% 하락했다.

5위 카카오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2,906,888 소통지수 21,419,400 커뮤니티지수 11,322,160 사회공헌지수 8,382,561 소비자지수 4,701,1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732,16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0,640,485보다 15.98%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