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광화문 사옥. 사진=연합뉴스

KT는 2019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24조3420억원, 영업이익 1조1510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KT에 따르면 지난해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 성장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3.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등 비용이 늘면서 전년 대비 8.8% 감소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6조9707억원이다. 이 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0.7% 상승한 6조5663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기준으로 반등했다.

KT는 다만 4분기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전년 대비 0.3%, 전분기 대비 1.8%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방식으로 산정한 4분기 ARPU는 5G 가입자 확대 효과로 전년 대비 2.1%, 전분기 대비 0.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의 전체 무선 가입자는 2192만명으로 연간 80만명 순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5G 가입자는 142만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 10% 수준까지 늘었다. 5G 가입자 중 ‘슈퍼플랜’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은 전체의 82% 이상에 달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4조6971억원이다. 인터넷 주력 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하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로 성장했다. 꾸준한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대비 0.9% 증가한 2조157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2조7400억원이다.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명으로 증가했다.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 KTH T커머스 사업 성장 등 그룹사 성장이 지속되며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23.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0% 줄어든 3조4118억원이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호조를 보였으나, 추진 중이던 부동산 분양이 완료되면서 전년과 유사한 2조4267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CAPEX 집행액은 5G 기지국 등 네트워크 투자가 확대되면서 전년대비 65% 증가한 3조2568억원으로 집계됐다. KT에 따르면 2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7만1000여개를 넘어서며 전체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까지 서비스되고 있다. KT는 올해 생활과 밀접한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하는 한편, 5G 단독모드(SA) 도입으로 서비스 품질을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AI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과 사업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AI) ‘기가지니’는 가입자 214만명을 넘어서며 음성기반 미디어 이용 대중화를, 모바일 미디어 ‘시즌(Seezn)’은 AI 기반의 초개인화 콘텐츠로 미디어 이용의 지능화를 추진하고 있다. KT는 5G 융합 서비스도 AI를 적극 활용해 경쟁력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한편 최근 KT는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비용 중심의 경쟁 대신 철저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차별화로 핵심사업을 키우고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 그룹 사업포트폴리오를 조정해 시너지도 한층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윤경근 KT CFO 전무는 “지난해 KT는 최고의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5G/기가인터넷 등 차세대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효율적 투자와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KT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5G와 AI 기반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