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7개 계열사,지난 3일 이사회 의결 절차 가결 및 종료
김지형 위원장 “앞으로 위원회가 제 역할 할 수 있도록 관심 부탁”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은 김지형 전 대법관. 사진=정진성 기자

삼성그룹의 윤리경영을 감시하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위원회)가 공식 출범하고 오는 5일부터 공식 일정에 돌입한다.

4일 김지형 위원장은 “삼성그룹 7개 계열사들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운영하기로 합의하고 공동으로 체결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약’에 대해 지난 3일까지 각계열사 이사회 의결 절차가 가결, 종료됐다”며, “이에 따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됐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첫 일정으로 오는 5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서 제 1차 회의를 가진다. 김지형 위원장은 “위원회는 회의를 마친 후 당일 회의결과의 요지를 설명드릴 예정이다”라며, “앞으로 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위원회는 삼성의 계열사들이 이사회의 의결사항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미리 보고, 문제가 있으면 시정과 제재를 요구할 수 있는 기구다. 김지형 전 대법관을 주축으로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봉욱 변호사,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인용 삼성전자 사회공헌업무총괄 고문 등 총 7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협약을 체결한 주요 계열사는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화재 등 7곳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정진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