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현행 1.50~1.75% 기준금리 유지 ‘만장일치 결정’
이승훈 메리츠증권 연구원 “초과지준부리 인상, 유동성 여력 확보 배경”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29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방기금금리를 1.50~1.75%인 현 수준으로 만장일치 결정에 따라 동결했다. 반면 초과지급준비금리(IOER)는 기존 1.55%에서 1.60%로 5bp 인상됐다. 사진=메리츠증권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는 29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방기금금리를 1.50~1.75%인 현 수준으로 만장일치 결정에 따라 동결했다. 반면 초과지급준비금리(IOER)는 기존 1.55%에서 1.60%로 5bp 인상됐다. 이는 이번 FOMC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다.

미 연준 기준금리는 10년 만에 지난해 7월 말, 9월 중순, 10월 말 3차례 연속 인하된 이후로 지난해 12월 동결된 흐름이 유지하게 됐다.

반면 소폭 인상된 초과지준부리는 시중은행이 법적 지급준비금을 초과해 연준에 맡기는 금액에 대한 이자를 의미하는데, 이는 유효연방기금금리(EFFR)를 연방 기준금리 목표범위 내로 수렴시키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번에 인상 조치됐다.

이승훈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초과지준부리가 인상된 배경엔 작년 9월 FOMC 직후 단기자금 시장교란으로 오버슈팅했던 유효 연방기금금리가 안정화된 점, 은행들의 추가 지준적립 유인을 높여 단기자금 시장 유동성 여력을 확보하고자 한 점 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2018~19년은 초과지준에 부여하는 금리를 낮춰 은행 지준적립보다는 시중 유동성을 확충하는 데에 정책의 방점이 맞추어 졌다면, 이번 IOER 인상은 은행들의 지준 적립 유인을 높여 레포시장을 비롯한 단기자금 시장의 안정을 자발적으로 도모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며 “이는 파월 의장이 수차례 강조한 금융안정에 관한 기술적인 조치로, 연준 통화정책의 정상화 내지는 긴축과는 분명히 구별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은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