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처 조직, 현 6개 부서에서 13개 부서로 대폭 확충
능력·성과 우수한 부국장·팀장 29명 국실장급 신규 승진발령

23일 금융감독원은 “여러 금융권역에 걸쳐 설계, 모집, 판매되는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대폭 확충하고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지원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원금손실 사태가 발생한 DLF와 라임펀드 사태를 계기로 소비자보호에 중점을 두고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23일 금융감독원은 “여러 금융권역에 걸쳐 설계, 모집, 판매되는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를 대폭 확충하고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및 혁신 지원조직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소처는 기능이 크게 두 가지로 재편돼 사전적인 소비자 피해예방 부문과 사후적인 권익보호 부문으로 나뉘게 됐다. 부문별로는 부원장보가 전담해 운영한다.

조직은 금융소비자보호 부문 기준으로 현 6개 부서, 26개 팀에서 13개 부서, 40개 팀으로 각각 7개, 14개 늘어나 대폭 확충됐다.

사전적 피해예방을 위해선 7개 부서와 19개 팀을 편제해 소비자 보호 관련 총괄 및 조정, 금소법과 개별 업법상 금융상품 판매 관련 사전감독, 약관심사 및 금융상품 단계별 모니터링 역할을 강화했다.

사후적 권익보호와 관련해선 6개 부서, 21개 팀이 구성돼 민원 및 분쟁 구분 처리, DLF 등 여러 권역에 걸친 주요 민원·분쟁 현장조사 및 권역간 합동검사 등 기능이 신설됐다.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등에도 철저히 준비하는 일환으로 금감원은 섭테크 지원조직을 설치하고 오는 8월 27일 P2P금융업법 시행을 대비해 감독·검사 전담조직을 확충했다.

한편으론 조직운영 효율화를 위해 금소처를 확대·개편하면서도 기존 조직 통폐합 등을 통해 조직 규모 확대는 최대한 억제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속민원처리센터’를 신설해 원스톱 민원처리 기능을 강화하고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도모했다”며 “DLF 등 주요 민원·분쟁에 대한 신속한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 시 권역별 검사부서와 합동검사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대한 소비자 피해를 야기한 제재안건에 대한 협의 권한을 부여했다”며 “앞으로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보험사기 등으로 인한 금융소비자 권익 침해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금감원은 조직개편과 함께 능력과 성과가 우수한 부국장․팀장 29명을 국실장(급)으로 신규 승진 발령했다고 발표했다. 부서장의 70% 이상이 교체되는 대규모 인사 조치다.

인사의 특징은 ①금융소비자보호처 인력 강화, ②세대교체와 유능한 인재의 과감한 발탁, ③전문성 중심의 적재적소 배치 및 여성 인력 중용 등으로 요약된다.

먼저 1967년∼1969년생 부국장·팀장(19명)을 중심으로 금감원은 승진인사를 실시하고 1970년생 3명을 본부 실장에 발탁해 세대교체와 능력본위 인사를 꾸렸다.

1970년생으로는 박상원 금융그룹감독실장(前 기획조정국 부국장), 이상아 연금감독실장(前 연금금융실 부국장), 이창운 포용금융실장(前 예금보험공사 파견)이다.

특히 업무능력과 리더십이 뛰어난 여성 국실장 3명을 검사·조사·연금감독 등 현업부서에 전진 배치했다. 여성국장은 김미영 여신금융검사국장(前 자금세탁방지실장), 박선희 자본시장조사국장(前 인재교육원 실장), 이상아 연금감독실장(前 연금금융실 부국장)이다.

금감원은 “신규 승진자 29명 중 절반 이상인 15명을 주요부서의 국실장에 발탁해 업무역량과 리더십을 인정받은 경우 연령에 관계없이 과감히 중용했다”며 “나머지 팀장·팀원 인사를 2월 말까지 실시해 정기인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은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