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반포지점 외 전지점서 라임펀드 판매”
대신증권, “반포지점 외 전지점서 라임펀드 판매”
  • 김은지 기자
  • 승인 2020.01.21 18:21
  • 댓글 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신증권 라임펀드 판매액 690억원
대신증권 관계자 “문제 없다고 판단해 판매 제동 걸지 않아”
21일 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3년 전 라임자산운용의 펀드가 위험하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 본사 차원에서 판매 금지를 권고했으나 유일하게 반포지점에서만 대규모 펀드 판매가 이뤄져 논란이 됐다. 사진=연합뉴스

대신증권이 판매사실이 부각된 반포지점 외 전지점에서도 라임펀드를 판매한 걸로 확인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은 3년 전 라임자산운용의 펀드가 위험하다는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 본사 차원에서 판매 금지를 권고했으나 유일하게 반포지점에서만 대규모 펀드 판매가 이뤄져 논란이 됐다.

그러나 대신증권 관계자는 “반포지점 뿐 아니라 다른 전 지점에서도 판매가 이뤄졌다”며 “반포에 있던 장영준 센터장이 판매를 잘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반 고객들 중 고위험 추구를 하시는 분들도 있어 상품 라인업 차원에서 판매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2017년 대신증권 본사는 라임자산운용이 만든 펀드에 대해 위험하다며 레버리지 상품을 팔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걸로 전해진다.

당시 라임펀드 전체 판매설정액은 5조7000억원이었으며 이 가운데 대신증권에 해당하는 판매설정액은 1조1700억원인 걸로 알려졌다.

위험성이 인지된 상품은 라임자산운용 펀드 중 무역금융펀드와 M360펀드였다. 테티스 펀드와 플루토 펀드는 리스크가 높아 마케팅을 자제했지만 반포센터에서 주로 판매됐다. 펀드 자체엔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대신증권 관계자는 “판매사와 수탁사 등이 포함된 판매설정액으로 보면 1조1700억원이지만 실질적으로 대신증권이 판매한 금액은 690억원으로 타사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니다”라며 “펀드 자체가 실적 배당인데 원금 보장이 된다고 생각했다면 그게 오히려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반포지점 장 센터장은 라임자산운용 원종준 대표, 이종필 전 부사장과 친분이 두터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PB로서는 이례적으로 운용사와 함께 해외 펀드자산 실사를 다녀오기도 하고 운용에 대한 의견도 주고받았다는 주장이 나와 환매연기가 발생한 라임펀드 사태에 대해 책임은 없는지 추궁이 이뤄질 전망이다.

파이낸셜뉴스 김은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은영 2020-02-18 00:46:55
근데 이분 계속 대신증권 옹호하는 기사 쓰시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진짜 궁금합니다.
이번이 처음도 아니고.....피해자들 괴롭히기로 하셨나요?
진정한 언론인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취재 좀 하시고 글올리세요.
기사가 무슨 악플 수준입니까?

이은영 2020-02-18 00:41:21
지금 우리가 정상적인 펀드에 원금보장 안되서 바쁜 시간내서 시위하고,
할일없어 금감원이 조사하는줄 아시나요?
기자들 사이에서 욕먹어요!
그런 식으로 기사쓰시면.....
다른 기자님들께 한번 물어봐요. 본인이 잘못한게 뭔지.....

김이경 2020-01-23 23:48:03
김은지기자님은 기자가아니라..대신증권대변인입니까?외.대신증권말만믿꼬이런글을 쓰는지..외.좀더피해자들을 취재하지는 않는건지요? 부동산담보로잡았기에 정말 안전하다고누차예기한것은 대신증권이었슴니다.이제와서보니..모두다사기친것이었어요..이제와서..서로 정말이럴줄은몰랐다..죄송하다..대신과라임은서로밀어주면서 고객들고객들만끌어모아주는사기집단입니다.기자를하려면 확실하게기자를하고..대신증권대변인하려면 대신증권대변인하세요.

장진갑 2020-01-23 23:41:29
“펀드는 원금보장이된다는게 말이안된다”는 대신의 입장만 대변하는 이런기사는 당장 정정보도를하고,대신에 LTV 50% 이내의 부동산담보금융이라 절대안전하다고 선동한 장센터장의 사기행각은외?취재를안했나요?대신은 환매를막으려고설명회를개최하면서까지환매를 못하게했슴니다.그이유도취재해주세요.

네롤리 2020-01-22 13:51:46
이런 기사 쓰실거면 투자자들에게 팩트체크 함 해보시지 이런게 ㄱ ㅏ ㅉ ㅏ 뉴스거든요
전지점은 무슨 웃기는 소리하네 반포지점에서만 팔았고 다른 지점 고객이 라임펀드 들고 싶으면
반포지점으로 계좌이동시켜서 가입하고 다른 지점으로 옮기고 했거든요.
그래서 다른 지점에도 라임펀드 들어있는 계좌가 있는 거예요.
반포지점 pb들이 본인 고객계좌 들고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기도 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