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사기 및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14일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윤석헌 금감원장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15일부터 대출사기 및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로 인한 피해가 줄어들 전망이다. 금융감독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4일 은행권, 농·수협중앙회, 후후앤컴퍼니와 함께 손잡고 대출사기와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 대응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금융사를 사칭한 대출사기와 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피해도 함께 증가했다. KISA에 따르면 신고 및 탐지된 대출 스팸문자 수는 17년 하반기 31만건에서 지난해 상반기 75만건까지 늘어났다.

이에 따라 금감원과 KISA는 오는 15일부터 은행이 대고객 문자 발송 시 사용하는 전화번호(화이트리스트)를 활용해 스팸문자에 대응할 방침이다. 우선은 스팸문자 발신번호를 화이트리스트와 대조해 은행 발송문자가 아닌 경우 해당 전화번호를 차단하도록 한다. 또한 ‘후후앱’을 통해 수신문자가 은행 공식 발송 문자인지 알림도 제공할 방침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4개 은행을 테스트한 결과 일별 최소 5개에서 최대 50개까지, 월평균 300만건의 스팸발송 전화번호 차단이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 금감원은 해당 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대출사기문자로 인한 피해와 스팸문자에 따른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금감원은 향후 시스템이 은행권에 안착하는 대로 저축은행과 캐피탈 등으로 시스템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며 AI 알고리즘과 같은 기술 접목 등을 통해 지능화되는 금융범죄에도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2018년 12월 발표한 보이스피싱 종합대책과 연계해 보이스피싱 및 대출사기문자에 대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금감원은 소비자 차원의 유의사항을 당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은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 불특정 다수에 대해 대출을 유도하는 광고문자를 발송하지 않는다”며 “동의하지 않은 대출광고문자를 수신하는 경우 휴대폰의 스팸간편신고 기능을 통해 적극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임정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