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직원 중심 은행 위한 솔선수범 강조

허인 KB국민은행장. 사진=KB국민은행

허인 KB국민은행장은 2일 신년사에서 올해 ‘고객과 직원 중심의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디지털 KB’라는 목표에 다가가고자 고객과 직원 중심의 은행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지난해 ‘지속가능한 KB’를 위해 원칙과 기본에 입각한 성장 전략을 일관되게 잘 추진해왔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오픈한 ‘리브모바일’과 미래 대면채널 ‘PG2.0’ 파일럿 론칭, 디지털화 추진 등 지난해 국민은행은 ‘10년 대계’의 토대가 될 중추적인 사업을 착실하게 수행해왔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도와 베트남, 미얀마 등의 전략시장에서 KB네트워크를 확장했으며 런던과 홍콩, 뉴욕 등의 선진시장에서도 자본시장과 글로벌 IB분야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허 행장은 “앞으로 수년간 은행업은 혹독한 겨울을 보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성 가뭄과 제3 인터넷 뱅크 같은 새로운 경쟁자의 지속적 출현, 그리고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같은 소비자 중심 경쟁환경의 도래는 은행업의 정의를 다시 써야 할 만큼 근본적인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추구할 혁신의 근본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고객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도 영업’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행장은 이를 위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KB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디지털 혁신 성과 창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성장 모멘텀 확보 ▲건강한 KB를 위한 현장 리더십 강화를 제시했다.

국민은행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KB가 되기 위해 올해 은행 성과평가 기준을 ‘고객 가치’와 ‘윤리경영’에 방점을 두고 바꾼다. 이는 고객의 자산을 잘 지키고 불리려는 노력 또한 고객의 평생 금융 파트너로서의 중요한 책무라는 설명이다. 디지털 혁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RPA 등 디지털 기술을 업무에 접목해 최상의 고객 경험을 대면 채널에서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새해에는 동남아 신흥국과 선진 금융시장에서 KB의 존재감을 높이고자 유기적 성장과 M&A 등의 비유기적 성장을 함께 모색해 글로벌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장을 추구한다. 건강한 KB를 위해 올바른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국민은행은 은행과 직원이 다 같이 성장하며 본인도 성공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참 리더의 길’에 대한 체계적인 행동약식 실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허 행장은 “위기를 기회로 바꿔낸 역사 속에는 언제나 말보다 행동을 중요시한 ‘솔선수범의 리더’들이 있었다”며 “새해에는 ‘등으로 가르치는’ KB의 리더십이 빛나는 한 해가 되도록 하자”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임정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