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7기 5차 전원회의를 지도했다고 1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을 상대로 ‘충격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새로운 전략무기를 예고하는 한편, 미국의 반응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여지를 남겼다.

조선중앙통신은 1일 노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가 지난달 28일부터 31일까지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전원회의에서 대미협상에 불만을 표했다.

김 위원장은 북미 신뢰 구축을 위한 ‘선제적 중대조지’에 미국은 한미군사훈련, 첨단무기 도입, 추가 제재로 응답했다며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끝까지 추구한다면 비핵화는 영원히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애당초 대조선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고 관계를 개선하며 문제를 풀 용의가 있어서가 아니라 사면초가의 처지에서 우리가 정한 연말 시한부를 무난히 넘겨 치명적인 타격을 피할 수 있는 시간벌이를 해보자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모든 당 조직들과 일꾼들은 시대가 부여한 중대한 임무를 기꺼이 떠메고 자력갱생의 위력으로 적들의 제재 봉쇄 책동을 총파탄시키기 위한 정면돌파전에 매진해야 한다”며 “이제 세상은 머지 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보유하게 될 새로운 전략무기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의 핵 위협을 제압하고 장기적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강력한 핵 억제력의 동원 태세를 항시 믿음직하게 유지할 것”이라면서도 “우리 억제력 강화의 폭과 심도는 미국의 금후 대조선 입장에 따라 상향조정될 것”이라고 대화 여지를 남겼다.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내각 중심의 경제적 자립 방안도 논의됐다. 김 위원장은 “나라의 형편이 눈에 띄게 좋아지지 못하고 있다”며 “허리띠를 졸라매더라도 기어이 자력부강, 자력번영하여 나라의 존엄을 지키고 제국주의를 타승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억센 혁명 신념”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제건설에 유리한 대외적 환경이 절실히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결코 화려한 변신을 바라며 지금껏 목숨처럼 지켜온 존엄을 팔수는 없다”며 “우리 국가의 안전과 존엄 그리고 미래의 안전을 그 무엇과 절대로 바꾸지 않을 것임을 더 굳게 결심했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