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태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이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조건부 인가·변경 승인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LG유플러스는 지난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CJ헬로 인수를 승인함에 따라 방송통신 업계 최초로 케이블TV 1위 사업자인 CJ헬로를 품으며 종합 미디어플랫폼 사업자로 발돋움하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당초 계획대로 콘텐츠 제작·수급과 유무선 융복합 기술개발에 5년간 2조6000억원의 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CJ헬로와 네트워크 인프라를 공동 구축하고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CJ헬로는 자사 네트워크에 LG유플러스가 콘텐츠·기술개발에 투자하는 2조6000억원과 별도로 5년간 6200억원을 투자해 케이블 서비스 품질도 대폭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대규모 투자를 통해 ‘아이들나라’와 같은 IPTV 핵심 서비스는 물론 VR, A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케이블TV에도 적용하여 CJ헬로 고객들도 차별화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 CJ헬로의 서비스 커버리지 확대, 8VSB 채널 수 확대, 디지털TV HD급 화질 업그레이드 등 방송플랫폼 자체 경쟁력도 대폭 업그레이드하여 IPTV-케이블 양대 플랫폼을 경쟁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로 LG유플러스의 유료시장 합산 점유율은 상반기 기준 KT와 KT스카이라이프(31.31%)에 이어 2위인 24.72%가 됐다.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인 SK브로드밴드(14.7%)와 티브로드(9.33%) 합병이 완료되면 SK브로드밴드의 합산 점유율은 24.03%로 LG유플러스 뒤를 바짝 쫓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심사에서 방송 분야에 유료방송 시장의 경쟁양상,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급성장 등을 고려해 경쟁 제한이나 가격 인상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판단하고 최소한의 규제를 적용하고, LG유플러스와 CJ헬로의 협상력이 커짐에 따라 PP 협상 시 별도로 협상하는 것과 함께 홈쇼핑 송출 수수료가 급격히 인상되지 않도록 매년 수입 규모와 증가율을 공개해야 한다는 것도 포함됐다.

인수가 승인된 LG유플러스는 2020년 초 자사 이동전화와 CJ헬로 인터넷 결합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CJ헬로 인터넷 이용 고객은 LG유플러스 이동전화 할인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양사는 스마트TV, PC 등 가전 렌탈 상품과 홈IoT 등 방송통신 상품을 결합한 융합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여 보다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지역 채널 활성화를 위해 CJ헬로의 지역 뉴스 및 생활정보 프로그램 등 지역채널 관련 예산을 5년에 걸쳐 19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양사는 콘텐츠 공동 활용은 물론, 통합수급, 공동 제작까지 상호 긴밀하게 협력할 방침이다.

또 LG유플러스는 자체 발굴·제작한 콘텐츠, 프로그램을 자사 OTT인 ‘U+모바일TV’에 공급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825만 유료방송 가입자 기반의 협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미디어 사업자들과 제휴를 강화한다.

알뜰폰은 ‘U+MVNO 파트너스’ 프로그램과 같은 중소 사업자 지원책을 추가로 마련해 침체된 알뜰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최근 KB국민은행이 선보인 5G 요금제 등 전략 요금상품이 다른 알뜰폰으로 확산되도록 하고,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이 요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통신방송 시장의 자발적 구조개편으로 산업이 활성화 되도록 정부가 CJ헬로 인수를 승인해 준데 대해 환영한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제시한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LG그룹 통신 사업 역사에서 제2의 도약을 이루겠다”며 “두 배로 확대된 825만 유료방송 가입자를 기반으로 유무선 시장 경쟁 구조를 재편하고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분 인수와 달리 합병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사전동의 절차가 있어 합병에는 시간이 더 소요될 전망이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