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네이버는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 가 적용됐다고 28일 밝혔다. 리요를 통해 ▲‘이벤트 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별 묶어보기’ 옵션이 추가됐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1일 공식블로그 ‘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해 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검색어 구성을 달리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는 단위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창으로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줘 네이버 사용자들이 보여주는 관심의 흐름을 개별 사용자들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최근 토스 행운퀴즈 등 네이버 실시간검색어를 이용한 이벤트가 늘며 ‘실시간 검색어 조작’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네이버는 “최근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 하는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의 방향성을 더욱 강화했고, 변화 과정에서 이벤트성 검색어와 유사한 검색 의도를 가진 검색어가 여러 개 노출되는 것에 불편을 느낀 사용자들의 의견이 증가했다”며 “이를 해결하고자, 모두에게 동일한 차트가 아닌, 사용자 개인의 취향과 관심도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해 개인별로 차별화된 차트를 선보일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28일부터 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를 적용했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네이버는 리요가 이용자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의 카테고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피딩(feeding)받는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개인별로 해당 카테고리가 갖는 정보로서의 가치에 따라 필터를 설정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됐다.

평소 이벤트 할인 정보를 즐겨 찾는 이용자는 필터를 약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낮은 정보라도 빼놓지 않고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정보에 관심이 없는 이용자는 필터를 강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아주 높은 정보만을 차트에 반영할 수 있다.

네이버는 리요 적용 영역을 연내 이벤트 할인에서 시사, 스포츠, 연예 등 다양한 주제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20개로 이루어진 급상승검색어 차트에 유사한 이슈로 비롯된 다수의 검색어가 포함돼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본연의 기능을 방해한다는 불편함 역시 고도화된 리요를 활용해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대표 검색어로의 통합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네이버 측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대한민국 축구’, ‘한국 축구’, ‘축구’와 같이 동일한 이슈에 대한 다수의 검색어가 차트에 있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이용자는 ‘이슈별 묶어보기’ 강도를 높여 차트에 하나의 대표적인 검색어만을 확인하고, 그 결과 더욱 다양한 검색어를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네이버는 리요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