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이태규 의원실

#1. A씨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운동화를 구매하고 13만5590원을 신용카드로 결제했다. 하지만 운동화를 수령하고 보니 가품으로 의심돼 감정업체에 정품 검사를 의뢰했다. 검사 결과 가품인 것으로 드러나 사업자에게 환급을 요청했지만, 사업자는 관세 등 통관에 소요된 비용을 A씨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환급을 거부했다.

#2. B씨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TV를 구입하고 배송대행을 신청했다. 이후 TV를 수령하고 확인해보니 액정이 파손돼 있었다. 이에 배송대행 업체에 배상을 요구했지만, 업체 측에서는 배송 중 파손된 사실을 확인할 수 없다며 배상을 거부했다. B씨는 배송대행 신청 시 특수포장 서비스를 신청했는데도 TV가 파손된 것은 사업자의 과실이라고 주장하며 배상을 요구했다.

#3. C씨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스마트 워치를 약 26만원에 구입한 후 배송대행 업체에 배송을 의뢰했다. 쇼핑몰 측에서 배송대행지 영업 종료 시간인 오후 5시 이후에 배달해 물품이 분실됐고, C씨는 쇼핑몰에 배상을 요구했지만 사업자는 배상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

제품 할인폭이 큰 쇼핑 행사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 ‘광군제’가 국내에도 많이 알려지면서 블랙프라이데이와 광군제가 열리는 매년 11월에 해외직구(직접구매) 소비자 피해가 몰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 25일 한국소비자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상담 접수 건수는 2015년 22건에서 2018년 4027건으로 급증했다. 올해는 지난달까지 접수된 것이 2250건이다.

특히 블랙프라이데이와 광군제를 전후한 11월에 상담 접수가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4027건 중 11월에 접수된 피해 사례가 439건으로 7월 451건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2017년에는 11월이 341건, 2016년에도 11월이 75건으로 그 해 가장 많은 상담이 접수됐다.

품목별로는 주로 숙박 관련 피해가 1895건(24%)으로 가장 많았다. 1693건(21.5%)으로 의류와 신발이 뒤를 이었다. 국가별로는 싱가포르가 1270건(27.8), 미국 773건(16.9%), 중국 450건(10%) 순으로 나타났다. 상담접수 처리결과는 불만 해결방안 제시 및 언어지원이 3186건(40.5%)으로 가장 많았다.

이태규 의원은 “해외직구 피해가 급증하고 있지만, 해외직구 특성상 피해보상이 까다로워 정부 당국은 상대국 기관과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특히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 광군제가 있는 11월에 해외직구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은 구매 전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등록된 사기의심사이트 등이 아닌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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