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지난 15일 비엣젯 호치민 본사에서 항공기금융 약정 서명식을 가졌다. 사진=우리은행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1일 국내 IB그룹과 베트남우리은행, 베트남 IB데스크와 협업으로 국내 시중은행 최초 베트남 민영항공사의 항공기금융 단독 주선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베트남 민영항공사 비엣젯(Vietjet)의 ‘에어버스 321’ 10대 구입자금인 1억4000불 금융 주선에 성공한 우리은행은 지난 15일 비엣젯 호치민 본사에서 항공기금융 약정 서명식을 가졌다. 서명식에는 베트남우리은행 등 우리은행 주요 관계자와 비엣젯 최고경영진 등이 참석했다.

비엣젯 항공은 베트남 1위 저비용항공사(LCC)다. 이달 기준 총 7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천-호치민을 비롯해 다낭과 나트랑, 푸꾸옥 등 9개 직항로를 운영하고 있다. 비엣젯은 새로 구입한 항공기를 아시아 주요 도시 운항에 사용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이번 금융 주선을 통해 동남아 항공기금융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뿐 아니라 현지 우량기업에 대한 영업기회까지 확보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우리은행은 비엣젯의 운전자금대출, 대출금 관련 에스크로 계좌 등을 유치했으며 임직원 대상 리테일 영업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베트남에서 추진해 온 적극적인 현지화 영업전략 및 글로벌 IB데스크 확장으로 해외영업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이번 항공기금융 또한 베트남 IB데스크와 함께 베트남 항공시장을 철저히 분석해 얻어낸 결실이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임정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