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지역 해제된 부산 등 벌써부터 투자수요 관심 상승
자족기능 갖춘 비수도권 중심 완화규제 맞물려 활성화 기대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이 발표된 이후 지방 주택시장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집값이 국지적으로 상승을 보이는 지역과 달리 수도권 외곽 및 지방 일부 지역은 공급 과잉, 지역산업 침체로 하락세가 이어진다며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이들을 모두 제외했다.

특히 경기 고양시·남양주시, 부산 등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조정대상지역 해제 조치도 이뤄졌다. 이에 따라 자족기능을 갖추는 등 생활 인프라가 탄탄한 지역을 중심으로 지방 주택시장이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5일 업계 등에 따르면 내달까지 전국 비조정지역 내 50곳에서 총 4만6268가구가 일반분양에 나선다. 지역별로는 경기·인천이 22곳(2만2908가구), 부산·울산 8곳, 7092가구, 대구 9곳 6170가구, 광주·전라 3곳(3590가구), 충청 5곳(5234가구), 강원 2곳(1062가구), 제주 1곳(212가구) 등이다.

비조정지역의 경우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조정대상지역(2년) 대비 짧은 수도권은 1년, 지방은 6개월이면 1순위 청약자격이 주어지며 재당첨 제한도 없다. 전매제한 기간도 당첨자 발표 이후 6개월 정도다. 특히 광역시가 아닌 지방 중소도시는 계약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한 곳도 있다. 여기에 LTV(주택담보인정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 등 대출 규제도 기존 60%에서 70%, 50%에서 60%로 완화 적용된다.

이 때문에 비조정지역으로 투자수요의 움직임은 더 두드러질 전망이다. 주요 정비사업 등이 산적한 서울 27개동이 상한제 직격탄을 맞으면서 향후 사업 추진에 일제히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유동자금이 비조정지역으로 향하게 되는 셈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 들어 9월까지 서울 외 지역 아파트 거래량 74만8471건 중 서울시민이 전체 거래량의 7.2%(5만4023건)을 사들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이번 국토부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된 부산 해운대구·수영구·동래구 등은 벌써부터 ‘풍선효과’가 감지되고 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해운대 앞 ‘엘시티 더샵’의 가장 큰 75평형 세대는 규제 해제 전 23억원 수준의 호가를 보이다가 최근 5억원가량 웃돈이 붙었다. 같은 단지의 가장 작은 58평형대의 경우 1억5000만원상당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수요자들로부터 인기가 많았던 단지를 중심으로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된 이후 문의가 늘고 있다”며 “단기간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작용해서 인지 매물을 걷어가는 집주인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비조정대상지역을 중심으로 이 같은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정부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추가적인 규제도 시사한 만큼 집값 상승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견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꾸준히 집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어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수요가 늘어난 만큼 분양받는데 부담이 덜한 비조정지역 내 분양 단지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함영진 빅데이터랩장은 “부산·남양주·고양 일대에서 가격상승 및 분양시장 선호를 주도하는 핵심지역들은 대부분 규제 완화에서 제외된 상황이라 조정지구 해제지역의 풍선효과, 반사이익을 기대하기는 제한적이다. 대출, 세제, 청약규제가 다소 완화되기는 했지만 큰 폭의 유효수요 회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