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중대형 빌딩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제어하는 ‘기가 에너지 메니저 빌딩’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사진=KT

KT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중대형 빌딩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제어하는 ‘기가 에너지 메니저 빌딩’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기가 에너지 메니저 빌딩’은 빌딩자동화시스템(BAS)에 KT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엔진 ‘로보 오퍼레이터(Robo-Operator)’ 및 지능형 컨트롤러 ‘이박스(eBox)’를 접목한 서비스다. 로보 오퍼레이터는 빌딩 에너지 현황 정보를 수집하고 딥러닝을 통해 최적의 에너지 설비 제어 알고리즘을 도출한다. 이박스는 로보 오퍼레이터의 신호를 받아 다수의 설비를 통합적으로 제어한다.

해당 서비스는 빌딩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해 최적화된 스케줄로 냉·난방기 공조설비 등의 운영을 자동 제어한다.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리자의 작업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이박스 단말과 전기·가스 계측기 설치만으로 다양한 형태의 건물에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관리자가 건물의 냉·난방기 등 전력을 켜고 온도를 맞추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고 외부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서 자동으로 설비를 제어하기 때문에 상시 모니터링이 불필요하다. 만약 설비 이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실시간 문자 알람을 보내주고 관제센터에 있는 KT 전문 요원들의 원격 관제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가동/정지시간 가스 사용량 등 다양한 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운영일지 작성 등 업무를 간소화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KT는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를 지난해 8월부터 올해 9월까지 서울 및 수도권 3개 사옥에 시범 적용했다. KT는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사용량과 비용을 평균 10% 가량 절감한 것을 확인했다.

KT는 국내외 BAS 전문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기가 에너지 매니저 빌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지멘스(주), LS사우타와 협약을 맺고 BAS 솔루션과 기가 에너지 매니저 서비스의 결합 및 고객기반 확대를 추진 중이다.

우선 연말까지 BAS 전문기업과 협약한 대형 빌딩에 해당 서비스를 우선 적용하고 내년 초 상용서비스로 출시한다. 또한 통합보안 서비스, 공기질 관리 등 KT 미래플랫폼 사업과 연계해 공간 융복합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명 KT 에너지플랫폼사업단장 전무는 “빌딩 분야는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의 2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크고, 매해 그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KT는 인공지능 기반으로 차별화된 에너지 관리,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이끌고 국가 차원의 에너지 효율 혁신선도와 함께 에너지 신산업 창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동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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