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플랫폼 구조.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금융위원회에서 지정대리인으로 선정한 핀테크기업 ㈜피노텍과 협업을 통해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사가 수행하는 핵심금융서비스를 핀테크 기업이 위탁받아 수행하는 지정대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정대리인으로 선정된 피노텍과 함께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며 해당 플랫폼에 참여하는 은행들은 대환대출 취급 시, 상대은행의 대출 상환금 조회와 상환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고객이 우리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타행 대출을 상환할 경우, 상대 은행에 직접 방문에 대출을 상환해야 했다. 하지만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하면 직접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될뿐 아니라 대출금 미상환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

현재 대환대출 플랫폼에는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이 참여하고 있으며, 두 은행 모두 상대은행의 가계신용대출만 상환 가능하다. 향후 참여은행과 대환 가능한 대출 종류 및 거래채널은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과 핀테크 기술의 결합으로 고객이 더 많은 편의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이번 서비스가 금융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임정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