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보다 더 얽히고설킨 추악한 스토리
정적 견제 위해 타국 정상에게 수사 요청
권좌 운명 건 진실게임, 정면돌파 나선 트럼프
하원, 탄핵 조사 진행 중…찬반 여론 ‘팽팽’
사실상 탄핵은 어려워, 1년 남은 대선이 문제
불리한 여론조사에 트럼프 “경합주에선 유리”

너무나도 복잡하다. 수많은 인물이 등장했고, 제각각이던 그들의 목적은 복잡하게 얽혀있었다. 사건의 실체가 이제 막 수면 위로 올라왔음에도 이해하기 벅찰 정도다. 지금 미국 정치를 뒤흔들고 있는 ‘우크라이나 스캔들’ 얘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권좌를 뒤흔들고 있는 이 사건의 전개 과정을 정리해 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바이든 조사해달라”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2016년 당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아들 회사를 수사하려던 우크라이나 검찰 총장을 해임하라고 위협했다는 내용에 대해 수사할 것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바이든 부자를 둘러싼 의혹은 2016년 당시 바이든 부통령이 아들 헌터의 부패 연루 혐의를 덮기 위해, 우크라이나 측에 검찰총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10억 달러에 이르는 미국의 대출 보증을 보류하겠다고 위협했다는 내용이다.

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 민주당 경선후보이자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이 오바마 정부에서 부통령으로 재직하고 있던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2014년 우크라이나의 정국은 매우 불안했다. 2013년 11월부터 시작돼 2014년 2월까지 이어진 유로마이단(친EU)의 시위로 친서방 과도정부가 들어선 상황이었고, 친러 성향이던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반발은 거세져만 갔다. 반군과 정부군 사이에 내전이 벌어졌고, 러시아도 개입했다. 러시아가 대표적 친러 지역이던 크림반도를 병합한 것도 이즈음이다.

오바마 정부는 우크라이나 문제를 바이든에게 맡겼다. 바이든은 수시로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미국의 지원책을 논의했다.

바이든은 우크라이나 정부의 골칫거리던 쇼킨 검찰총장의 해임에도 힘을 보탰다. 쇼킨은 당시 새 정부의 주요 정책이던 부패 청산 작업에 미온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었다. 시민들도 옛 친러 정권 인사 등에 대한 부패 혐의 수사를 질질 끌고 있다며 쇼킨의 해임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우크라이나에게 자금을 지원했던 다른 서방 국가들과 국제통화기금(IMF)도 쇼킨의 해임을 요구했다.

◆ 부패 의혹 받던 쇼킨 검찰총장 해임 압박한 바이든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사진=연합뉴스

바이든은 2016년 3월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쇼킨을 검찰총장에서 해임하지 않으면 10억달러 규모의 미국의 대출 보증을 중단하겠다고 경고했다. 결국 쇼킨은 같은달 의회에 의해 탄핵됐다.

쇼킨의 탄핵으로 우크라이나 정부의 부패 청산 작업이 본궤도에 오름과 동시에 올리가르히 미콜라 즐로체프스키에 대한 우크라이나 검찰의 수사도 흐지부지됐다. 즐로체프스키는 우크라이나 가스회사인 ‘부리스마홀딩스’의 설립자였고, 친러 정권 시절 생태천연자원부 장관 등을 지내면서 부리스마홀딩스와 연관된 회사들에게 가스 채굴권 허가를 부당하게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았다. 부정축재와 돈세탁 등의 혐의도 제기됐다. 영국도 그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었다.

◆ 쇼킨이 수사하던 부리스마홀딩스에서 이사로 근무한 바이든의 아들

공교롭게도 부리스마홀딩스에는 바이든의 아들 헌터 바이든이 이사로 재직하고 있었다. 헌터는 2014년 5월부터 이 회사에 합류했다. 당시 미국에서는 부친이 이 지역에 대한 외교정책을 지휘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일기도 했으나, 당시 백악관은 헌터가 민간인이라는 점을 내세우며 이해상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한 바 있다. 트럼프가 바이든이 당시 쇼킨 검찰총장 해임을 압박한 이유가 검찰 수사를 받고 있던 부리스마홀딩스의 설립자와 그곳에서 일하던 자신의 아들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이유다.

하지만 이 부분은 밝혀진 게 전혀 없다. 바이든의 전직 측근들에 따르면 오히려 바이든은 즐로체프스키와 부리스마홀딩스에 대한 더 적극적인 수사를 요구했다. 우크라이나와 영국 수사당국의 수사를 지원했고, 미국의 자체 수사 방안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 바이든 견제하려다 된통 당한 트럼프

거꾸로 트럼프는 유력한 대선 경쟁자인 바이든과 그 아들에 대한 수사를 우크라이나 정부에 요구하면서 부적절한 외압을 행사하려고 했다는 비판에 휩싸인 상태다.

이 같은 일이 세간에 알려진 것은 지난 8월 12일 국가정보국(DNI) 등 정보기관 감찰관실(ICIG)에 중앙정보국(CIA) 소속으로 추정되는 관리가 내부 고발을 했기 때문이다. 이 관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외국 정상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권한을 이용, 우려스러운 요구와 약속을 했다고 주장했다.

조지프 매과이어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대행이 지난 9월 26일(현지시간) 하원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 관련 조사를 압박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내부고발에 관해 증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물론 관련 내용이 쉽게 수면 위로 떠오르지는 못했다. 해당 고발을 접수한 마이클 앳킨슨 정보기관 감찰관이 이를 조셉 매과이어 국가정보국 국장 대행에게 보고했지만, 매과이어가 이를 묵살한 것. 이에 앳킨슨 감찰관이 9월 9일 상·하원 정보위원회에 해당 내용을 직접 알렸고, 아담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9월 10일 국가정보국에 “고발 내용을 의회에 전달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매과이어 대행은 “내부 고발 내용이 법률에서 의회에 통보하도록 한 ‘긴급한 우려’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고발 내용 제출을 거부했다. 이러한 다툼은 추후 트럼프 대통령이 개입이 있던 게 아니냐는 의혹으로 이어졌다.

자칫 묻힐 뻔했던 고발 내용은 워싱턴포스트(WP)가 9월 18일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정상과 부적절한 약속을 했다”고 특종 보도하고, 하루 뒤 뉴욕타임스(NYT)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한 외국 정상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라고 보도하면서 전모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미국 언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첫 전화통화에서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과 협력에 바이든 부자에 대한 의혹을 재조사할 것을 수차례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줄리아니는 7월 25일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가 이뤄진 며칠 뒤인 8월 2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의 고위직 참모를 만났던 것으로 알려졌다.

줄리아니는 이에 앞서 우크라이나 핵심 인사들을 부지런히 만나왔다. 2017년 6월 18일 페트로 포로셴코 당시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유리 루첸코 검찰총장을 만났으며, 2018년 말에는 경질됐던 쇼킨 전 검찰총장과 대화를 나눴다. 올해 1월과 2월 중순에는 뉴욕과 폴란드에서 루첸코 검찰총장을 또다시 만나기도 했다.

◆ 트럼프 “우크라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바이든 부자 관련 논의했다” 인정

미국 언론들의 보도가 끊임없이 이어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월 22일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바이든 부자에 대해 논의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부자의 비리 의혹이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본질이라며 오히려 정면돌파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이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사실 자체는 인정했지만 “바이든은 우크라이나에 검찰총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수십억 달러를 주지 않겠다고 압박했고, 그리고 나서 그들이 어떻게 검찰총장을 해임하고 나서 그 돈을 받았는지에 대해 자랑했다”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대화가 큰 문제가 아니며, 오히려 바이든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비난의 화살을 돌린 셈이다.

◆ 부정적 여론 팽배, 美 하원 ‘탄핵 조사’ 절차 시작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하원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조사 절차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이 가결됐음을 선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이는 트럼프의 자충수가 됐다. 그동안 탄핵 조사에 부정적이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입장을 바꾼 것. 펠로시 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바이든 부자에 대해 논의했다는 사실을 인정한 지 이틀 만인 지난 9월 24일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 절차를 시작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펠로시 의장은 그동안 상원을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어 탄핵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중도파 민주당 의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민주당 대선 후보들과 의원들의 거듭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탄핵 조사에 미온적이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의혹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여론이 급격히 나빠진 것이 펠로시 의장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젤린스키 대통령과의 통화 기록을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탄핵 조사 개시를 막지는 못했다.

백악관은 탄핵 조사 보이콧을 선언하고 국무부를 포함한 트럼프 행정부 공무원들에게 탄핵 조사에 응하지 말 것을 지시한 상태다.

◆ 증언대 선 당국자들, 트럼프에 불리한 증언 쏟아내

미국 민주당 소속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이 지난 9월 26일(현지시간) 하원정보위 청문회에서 조지프 매과이어 국가정보국(DNI) 국장대행이 증언을 시작하기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하원 탄핵 조사위가 소환장을 발부하자 많은 당국자들은 지시에 따르지 않고 자발적으로 증언대에 서고 있다.

지난 4일 AFP통신 등에 따르면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이날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와 마이클 맥킨리 전 마르코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선임고문 증언 기록을 공개했다.

마리 요라노비치 전 주 우크라이나 미국 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 줄리아니가 우크라이나 문제, 특히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해 우크라이나가 수사하도록 노력하고 있었다는 점에 놀랐다는 증언을 했다.

요바노비치 전 대사는 “손드랜드(유럽연합 주재 대사)는 내게 일자리를 지키고 싶으면 대통령을 지지하는 말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며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이 나에 대해 허위 사실을 퍼뜨려 결국 지난 5월 축출됐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맥킨리 전 고문은 폼페이오 장관에 세 차례나 요바노비치 전 대사를 변호해야 한다고 요청했지만 장관은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고 증언했다.

트럼프 측은 증언 거부로 반격에 나섰다. 이날 하원은 백악관 당국자 4명을 청문회에 불렀지만 모두 출석을 거부했다. 증언 대상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의 보좌관인 로버트 블레어와 백악관 법률부고문이자 국가안보회의(NSC) 수석변호사인 존 아이젠버그, NSC 차석 변호사 마이클 엘리스,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브라이언 매코맥 천연자원·에너지·과학담당 부국장이다. 이들 중 블레어와 매코맥에게는 소환장까지 발부된 상태였다. 이번 출석 거부는 조사에 협조하지 말도록 한 트럼프 대통령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에 애덤 시프 정보위원장은 ”소환에 따르기를 거부한 것은 조사 방해의 증거를 추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공화당 의석 과반수 차지, 탄핵 어려워

이처럼 미국 내 탄핵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이제 관심은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가능성에 쏠리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탄핵 가능성은 낮다.

하원이 과반수 표결로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키더라도 상원의 탄핵재판에서 발목을 잡힐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탄핵되려면 상원의원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현재 상원 의석분포는 공화당 53석, 민주당 45석, 무소속 2석으로 대통령 탄핵소추안 의결정족수인 67석을 채우려면 공화당 상원의원 중 최소 20명이 찬성해야 한다. 탄핵 찬성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공화당 상원의원은 한 명도 없다.

◆ “재선 자신있다”는 트럼프, 양분된 유권자들

문제는 내년 대선이다.

지난 3일 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공동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트럼프 대통령 탄핵 찬성 여론은 49%로 반대 여론(46%)을 근소하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달 전 조사와 비슷한 수준이다. 지난 9월 같은 조사에서는 찬성이 45%, 반대가 49%로, 탄핵 반대 여론이 더 많았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트럼프에게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같은 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는 부정평가 53%로 긍정평가(45%)를 앞질렀다. 대선 가상대결에서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50% 대 41%로,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이 50% 대 42%로 트럼프 대통령을 앞지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날 발표된 폭스뉴스 여론조사 가상대결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부통령과 워런 의원,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에게 모두 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런 상황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대선에서 재선을 자신하고 있다. 여론조사를 지적하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들은 틀린 여론조사를 읽고 있다”며 “나는 진짜 여론조사 결과를 갖고 있다. CNN과 폭스뉴스는 새로운 여론조사 요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트럼프의 이같은 자신감의 배경에는 경합주(swing states) 여론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는 “우리 여론조사 수치는 매우 좋고, 아주 선전하고 있다”며 “탄핵 여론조사에서 특히 경합주들에게 아주 강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람들은 탄핵에 관한 어떤 것도 원하지 않는다”며 “그건 허위, 사기다, 거짓말이다”고 주장했다.

전국 일반 득표수가 아니라 주별로 할당된 538명(과반 270명 이상) 선거인단 득표로 결정되는 미국 대선은 아이오와·애리조나·플로리다·미시간·노스캐롤라이나·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 등 7개 주의 표심이 향방을 가른다.

실제로 지난 1일 공개된 뉴욕타임스·시에나 대학 공동조사에 따르면 이들 7개 주에선 대통령 탄핵 및 파면 반대가 52%로 찬성 44%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든과의 양자 대결에서도 모두 오차범위 안에서 이기거나 뒤지는 박빙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