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의 자회사 한빛드론은 대우조선해양 담당자 및 SK E&S의 도시가스 자회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각각 임무특화교육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한빛드론은 항공촬영, 농업 및 산업용 등 전문가용 드론을 국내 유통하는 기업이다.

한빛드론은 이번 교육에서 드론을 이용해 선박, 크레인 등의 시설 및 교량첨가배관, 도시가스시설의 안전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습했다.

이번 교육은 각 기업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 한빛드론은 교육 참가자들의 기초지식 및 조종 실력에 맞춘 단계별 강의를 제공하고 엄격한 교육이해도 평가를 진행해 참가자들이 교육을 통해 습득한 기술을 실무(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모했다.

한빛소프트에 따르면 최근 공공안전, 시설점검 등 다양한 분야에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대우조선해양과 SK E&S의 도시가스 자회사 외에도 건설사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에서 한빛드론 임무특화교육을 요청하고 있다.

또 한빛드론은 SK텔레콤과 영상관제 및 원격제어 솔루션 총판 계약도 체결한 바 있다. 계약은 SK텔레콤의 'T 라이브 캐스터'에 산업용 드론과 제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게 골자다. T 라이브 캐스터는 건설현장, 소방현장 등에 드론을 투입해 원격으로 실시간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관제시스템이다.

아울러 한빛드론은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정유시설 테러 등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불법드론'을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와 함께 SK텔레콤, 신라대학교, 육군 53사단과 산학정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불법 드론탐지·대응 메뉴얼 개발 및 공동 실증 ▲산학정 연계 불법드론 탐지·대응 시스템 기반 조성 ▲탐지 기술·분석 향상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드론산업 규제개선 연구 등을 추진한다.

박양규 한빛드론 대표는 “드론을 활용해 재난, 테러 등 다양한 위기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국민 안전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한빛드론에서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드론 및 관련 솔루션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