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열린 타다 영업 금지를 위한 입법 촉구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타다 퇴출, 퇴다 금지 입법'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쏘카 자회사 VCNC의 렌터카 기반 실시간 호출 서비스 ‘타다’가 증차 계획을 연말까지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VCNC는 “택시제도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의 증차를 중단한다”고 16일 밝혔다.

VCNC는 타다 베이직 증차를 중단하는 대신 택시 기반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하고 택시업계와 요금 경쟁을 지양할 계획이다. 아울러 드라이버 권리 보호를 위해 고용 및 서비스 방식 개편도 고려할 방침이다.

앞서 VCNC는 지난 7일 2020년까지 타다 서비스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차량 1만대, 드라이버 5만명 확보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택시업계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나왔다.

택시업계는 “타다 영업은 불법”이라며 국토교통부에 처벌을 요구하기도 했다. 지난 15일에는 서울 종로구 SK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기도 했다. 집회는 2대 주주인 SK에 타다 투자 철회를 촉구하기 위한 것이었다.

국토부는 지난 7일 타다의 발표와 관련해 여객자동차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타다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이데일리 단독보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택시 사납금 폐지 법안 통과를 주도했던 박홍근 의원 주도로 ‘타다의 영업금지’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및 시행령에 대한 개정을 검토하고 있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이용자의 이동 편익을 확장하고 드라이버의 처우, 근무여건 개선 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지만, 더 큰 사회적 책임을 갖고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고 판단했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에 한국에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는 방안이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면서 택시업계와도 다양한 차종과 제휴를 통해 심도 있는 상생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