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타협기구 구성' 제안…국가 개조 프로젝트

[파이낸셜투데이] 선진과 창조의 모임 문국현 원내대표는 5일 경제위기 극복과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휴먼 빅딜(Human Big Deal)'과 '사람중심의 새틀 짜기'가 필요하다며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의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문 원내대표는 이날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앞서 배포한 연설문을 통해 "사람중심의 새틀짜기는 물적 자본, 재벌중심의 경제를 사람중심의 지식경제로 바꾸는 '국가 개조 프로젝트'"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4대강에 낭비하지 말고 가정과 젊은이, 공교육과 산업교육, 보육에 투자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의 지난 1년에 대해 "서민들에게 내일이 보이지 않고, 불행하게도 새 정부 출범 1년 만에 대한민국은 국가위기 상태에 빠졌다"고 지적한 뒤 "사람 중심의 지식경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토건, 재벌중심 성장 전략은 산업시대의 낡은 전략으로 지식시대에는 맞지 않다"며 "수출과 내수 중심의 경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수를 강화해야 하고, 내수를 늘리려면 일자리 강국, 중소기업 강국, 사회안전망이 튼튼한 따뜻한 경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구성에 대해선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각 정당, 실업자, 여성, 노인, 시민단체 대표 등 사회 제반세력이 참여하여 협약을 도출해야 한다"며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국민을 통합시켜 미래로 나아가는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