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직전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과의 독대를 요청했지만 수용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1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윤 총장은 지난 6일 문 대통령이 동남이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이후 청와대에 ‘문 대통령과 독대를 하고 싶다’고 요청했다. 독대 이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 관계자는 “윤 총장이 여러 통로로 자기의 뜻을 문 대통령에 전달하려고 했으며 별도로 면담 요청도 했다고 들었다”며 “‘내용은 말하기 어렵지만 문 대통령을 만나게 해달라’고 했으나 수용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윤 총장이 ‘대통령께 정확하게 의견을 전달하고 싶다’, ‘말씀드리고 싶다’고 청와대에 말했으나 그대로 되지 않았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윤 총장의 독대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것은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검찰 수장을 만나는 것이 부적절하게 비칠 소지가 많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들은 윤 총장이 문 대통령과의 독대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청와대 인사들에게 전화했으며 당시 통화에서 ‘조 장관을 임명하면 내가 사표를 낼 것’이라는 취지의 뜻을 전달했고, 이 내용이 문 대통령에게 전달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3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윤 총장이 조 장관을 임명하기 전날 조 장관을 임명하면 본인은 사퇴하겠다고 청와대에 말한 바 있다고 하는데 맞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 총리는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답했지만, 대건찰청은 같은 질문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한 바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