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동기대비 1.8배 연간 유동화증권발행액 사상 최고치

[파이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올해 유동화증권(MBS) 발행금액이 10조5,000억원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5조9,475억원 대비 약 2배 증가한 것이며 전년도 연간 총 발행금액 10조 602억원을 넘어선 것이다. 기초자산별로는 보금자리론이 6조5,129억원, 적격대출 등이 4조 498억원이다.

유동화증권 발행액이 증가한 것은 보금자리론 판매가 지난해보다 23.3% 증가한데다 지난 3월 출시한 적격대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주택금융공사는 설명했다. 또한 최근 적격대출 공급실적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연말까지는 약 20조원의 유동화증권을 발행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유동화증권 발행 때 가산금리는 채권시장의 우호적인여건 형성, 유동화증권에 대한 투자여건 개선 노력, 전자입찰 도입등의 영향으로 최근 3개년 평균 0.55% 대비 약 37%가 낮아진 0.34%수준에서 형성되었다. 이에 따라 가산금리가 낮아져 내 집 마련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공사는 금년에만 4차례에 걸쳐 총 0.70%포인트 이상 보금자리론 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활발한 주택저당증권(MBS) 발행으로 금융회사에 유동성을 공급함으로써 금융회사들은 금리 리스크와 유동성 리스크 없이 장기․고정금리 대출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되었고, 투자자들에게도 좋은 투자수단을 제공해 장기채 시장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