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라이엇 게임즈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 6월 5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된 ‘2019 우리은행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서머’의 방송 및 경기 기록들을 30일 공개했다.

2019 LCK 서머는 지난 스프링 스플릿에 이어 2015년 LCK 출범 이래 국내 최고 시청 기록을 또 한 번 경신했다. 결승전과 정규리그의 국내 온라인 최고 동시 시청자 평균은 각각 51만3000여명과 16만6000여명이다. 이는 지난 스프링 당시 기록인 46만여명, 15만9000여명을 넘는 수치다.

정규 리그 90경기의 온라인 최고 동시 시청자수 평균은 국내 약 16만6000여명, 해외 약 47만5000여명으로 국내외를 합치면 약 64만명에 달한다. 이번 서머 스플릿에서 온라인 최고 동시 시청자 기록은 8월 31일에 열린 SK텔레콤 T1과 그리핀의 결승전이었다. 국내에서 약 51만3000여명, 해외에서 약 240만7000여명으로, 총 292만여명을 기록했다.

라이엇 게임즈는 이번 2019 LCK 서머가 스프링에 이어 연거푸 국내 최고 시청 기록을 달성할 만큼 인기를 끈 배경으로 국제 대회인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이 다가오며 롤드컵 출전팀에 대한 e스포츠 팬들의 관심과 자국 리그의 경기력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전통 강호’ SK텔레콤 T1이 포스트시즌 와일드카드전부터 차례로 상대 팀을 꺾고 결승전에 진출하는 ‘도장깨기’를 했고, 결국 결승전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는 극적인 전개를 보여준 것 역시 시청자수 상승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LCK 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중계 플랫폼도 확대됐다. 기존 ▲SBS-아프리카 TV 채널 ▲아프리카TV ▲트위치 ▲네이버 ▲유튜브 ▲후야TV(중국) ▲오픈렉(일본) 등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외에도 국내 3대 통신사의 OTT 서비스인 ▲옥수수(SK텔레콤) ▲e스포츠 라이브(KT) ▲U+게임Live(LG유플러스)에서 중계됐다.

LCK 경기의 현장 관객 기록도 공개됐다. 라이엇 게임즈가 운영하는 LCK 전용 경기장인 ‘롤(LoL) 파크’의 ‘LCK 아레나’ 현장을 찾은 정규 리그 관객 수는 약 3만여명으로, 한 경기당 약 336명이 현장을 찾았다. 포스트시즌에는 결승전 현장을 방문한 약 3500명의 관객을 포함해 약 4700여명의 관객이 현장에서 직관을 즐겼다.

티켓 판매도 성황을 이뤘다. LCK 정규 리그 총 90경기 중 절반 이상인 46경기가 매진됐고, 포스트시즌 4경기도 모두 매진됐다. 현장을 찾은 관객 성별 비중은 정규 리그가 남성 58.5%, 여성 41.5%, 포스트시즌은 남성 62.6%, 여성 37.5%로 나타났다. 현장 관객 연령층은 10~30대가 정규 리그에서 93.8%, 포스트시즌에서 98.9% 이상을 차지하는 등 압도적이었다. 해외 관객 비중은 정규 리그가 3.5%, 포스트시즌이 0.9%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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