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C녹십자

GC녹십자는 GC녹십자의료재단의 ‘NK세포 활성도 검사’가 유방암뿐 아니라 위암, 전립선암, 췌장암 환자의 세포 면역 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어 치료 경과 모니터링에 유효하다고 26일 밝혔다.

GC녹십자의료재단의 NK세포 활성도 검사는 혈액 1㎖ 만을 채취해 NK세포의 활동성을 측정해 항암면역력의 추이를 살피는 검사다. 암세포를 방어할 수 있는 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NK세포는 자연살해세포라고도 불리며, 체내 면역력의 지표인 면역세포 중 하나로, 우리 몸에 생기는 암세포나 종양을 능동적으로 찾아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즉 종양세포나 바이러스 감염세포를 직접 죽이거나 사이토카인을 분비해 세포독성T세포와 B세포를 활성화시켜 간접적으로 공격해 선천성 면역반응 및 종양면역 반응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NK세포의 활성도가 높다면 비정상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지만, 활성도가 낮다면, 암세포를 구별하지 못하고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 이때 살아남은 암세포는 점점 커져 결국 암을 발생시키게 된다.

주기적인 NK세포 활성도의 측정으로 암을 비롯한 질병을 조기 진단하고, 암 발병 가능성을 미리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다는 기대를 보여준다.

권애린 GC녹십자의료재단 전문의는 “암 수술 후에도 안심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 환자들의 면역력 관리를 위해 NK세포 활성도 검사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며 “GC녹십자의료재단의 NK세포 활성도 검사는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인정하는 항암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국제적 지표로 주목받고 있는 검사 중 하나로, 이 검사를 통해 유방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질환 예방을 위해서 주기적인 체크로 체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감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홍세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