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왼쪽)과 다이아몬드클럽의 회장인 한영재 노루홀딩스 회장.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이아몬드클럽 회원사와 ‘대기업-우리은행 상생지원’ 포괄적 업무협약을 지난 18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다이아몬드클럽은 우리은행과 거래 관계에 있는 대기업 모임으로 협약을 통해 소·부·장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우리은행과 다이아몬드클럽 회원사는 ▲상생대출 협약을 통한 협력기업 대출 지원 ▲협력기업의 안정적인 공급망 유지 지원 ▲지원 대상 협력기업 추천 ▲기술 등의 국산화 및 자립화를 진행 중인 협력기업을 위한 공동투자 지원 등을 제공한다.

또한 우리은행은 소·부·장 중소·중견기업 성장단계별로 ▲금융애로상담과 경영컨설팅 제공 ▲보증기관 특별출연을 통한 대출 지원 ▲협력사 상생대출 등 특화상품 지원과 같이 맞춤형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소·부·장 기업이 연구개발이나 시설투자 확대를 할 경우 최대 5000억원 이내로 대출과 직간접 투자도 실시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 생태계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부장 산업의 자립화와 국산화를 위해 기업에 대해 직간접 투자를 포함한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임정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