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HortexTV에 게재된 음료 상품 홍보 영상 캡처. 사진=HortexTV

폴란드 주스 기업인 호르텍스(hortex)가 음료 제품에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했다가 교민들의 항의로 해당 음료 제품 생산을 중단했다.

호르텍스는 올해 상반기 브라질 맛과 로스앤잴레스 맛, 마다가스카르 맛, 일본 맛 네 가지 음료를 출시했는데 이 중 일본 맛 음료에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했다. 이를 발견한 한국외국어대학생 폴란드어과에 재학 중인 조중희씨는 지난 5일 이 사실을 SNS를 통해 알리고 호르텍스 측에도 항의 메일을 보냈다.

이러한 사실은 폴란드 교민들에게까지 알려졌고 교민들도 호르텍스 측에 항의 메일 등을 보내며 욱일기 사용을 지적했다. 결국 호르텍스는 지난 10일 욱일기 디자인이 부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해당 음료 생산을 즉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남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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