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11일 밤 “檢만 알 수 있는 수사내용 보도, 유감”
11일 오전에도 “방어권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 항의
9일에는 각종 의혹에 대해 반박글 올려
검찰 “취재과정은 검찰과 무관” 입장 밝혔지만 논란 지속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수사내용 유출 논란이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검찰의 수사내용 유출 의혹과 관련해 유감을 거듭 표하고 있으며, 정치검찰을 지적하는 누리꾼들의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처벌해야 한다는 국민청원은 이미 40만명을 넘어서 청와대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정 교수는 지난 11일 오후 11시쯤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의 수사 과정에서 있었던 수사 관계자만이 알 수 있는 내용이 여과 없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며 유감을 표했다.

정 교수는  “언론도 수사와 관련된 내용을 당사자에게 확인해 줄 것을 요구하고 답변하지 않으면 마치 확정된 사실인 양 왜곡해서 보도하고 있다”며 “이는 언론을 통해 사실상의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형사사법절차를 통해 가려져야 할 진실이 일부 언론에 의해 왜곡되고, 그 과정에서 피의자의 방어권이나 반론권은 무력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일부 언론에서 사실인양 보도되고 있는 내용들은 실체적 진실과는 많이 다르다”며 “제 입장은 검찰 조사나 법원의 재판 과정을 통해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때까지 수사과정에서 있었던 정보가 유출되거나 일부 유출된 정보로 진실을 왜곡해서 보도하는 일이 없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 교수는 이날 오전에도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36)씨와 ‘가족 펀드’ 투자사 최모 웰스씨앤티 대표의 통화 녹취록이 보도된 것과 관련 “내용의 진위와 맥락이 전혀 점검되지 않은 녹취록으로인해 저의 방어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음에 대해 강력한 항의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 교수는 지난 9일 ‘정경심의 해명’이란 제목의 글을 통해서도 일부 언론의 추측성 보도를 삼가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정 교수가 ‘가족 펀드 투자사로부터 매달 고문료를 받았다’는 보도와 관련, 당시 정 교수는 “더블유에프엠은 원래 영어교재 등 영어교육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라며 “저는 영문학자로서 어학 사업 관련 자문위원 위촉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영어교육 관련 사업을 자문하고 자문료로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6월까지 7개월간 월 200만원, 총 1400만원을 받았다는 게 정 교수의 해명이다.

그러면서 그는 “제가 더블유에프엠의 경영에 관여했다는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WFM은 제가 투자한 펀드에서 투자한 회사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정 교수는 자문업무와 관련 동양대에 겸직허가를 신고하고 세금 신고도 했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그는 “언론보도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모든 진실은 검찰 수사와 재판으로 밝혀질 것”이라며 “그 때까지 일부 사실만 갖고 왜곡해 추측으로 보도하는 것은 삼가달라”고 부탁했다.

검찰 수사내용 유출은 지난 6일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도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날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의 딸이 한영외고 재학 당시 제1저자로 등재된 의학 영어 논문의 책임저자인 장영표 단국대학교 교수에게 전달한 논문 초고 파일 정보에 조 장관의 이름이 등장했다고 주장했다. 2007년 8월 26일 작성된 MS워드 파일 속성 정보에 문건의 작성자와 수정자로 조 후보자 이름이 표기됐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포렌식 결과를 근거로 들며 조 장관이 딸 대신 논문 작성 과정에 개입했다고 의심했다. 이에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급기야 오늘은 포렌식 자료가 여기 청문회장을 돌아다닌다. 포렌식 자료를 검찰 말고 누가 가지고 있느냐”고 지적했다.

검찰은 수사내용 유출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사실이 아니다”며 적극 해명했다.

포렌식 자료 유출과 관련해서 검찰은 “확인 결과 해당 언론이 관련 대학 및 단체 등을 상대로 자체적으로 취재한 것”이라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유출된 사실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정 교수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서는 “녹취록 공개, 하드디스크 교체 등의 기사는 해당 언론사가 사건 관계인이나 그 변호인을 인터뷰해 독자적으로 취재한 것이 명확하고 취재 과정은 검찰과 무관하다”며 “검찰은 정상적인 수사 공보조차 곤란할 정도로 수사 보안에 각별히 유의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검찰의 해명에도 수사내용 유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진보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조 장관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정치적 의도에서 이뤄진 불공정한 수사라는 시각이 주를 이루고 있다.

11일 오후부터 12일까지는 ‘정치검찰언론플레이’가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11일 오후 기지회견을 열고 “검찰이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에 있어 이전 검찰과 다르게 개혁되는 것에 대해 지금도 윤석열 검찰총장을 확고히 신뢰한다”면서도 “과거 검찰의 정치 행태로서 제일 나빴던 것으로 얘기한 것 중 하나가 언론 플레이를 통한 피의사실 유포 행위인데 적어도 윤석열 총장 시대에는 다시 반복돼선 안 된다는 것을 우리가 분명히 얘기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어떠한 형태든 언론 플레이를 통해 피의사실이 유포되면서 검찰의 정치가 재현되는 것만큼은 조 장관 혹은 그 가족과 무관하게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 문제”라며 “지금이라도 그런 일이 있다면 모두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윤석열 검찰총장을 처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한 이들이 45만명을 넘어서기도 했다. 지난달 28일 올라온 ‘시밀누설죄를 범한 윤석열 총장을 처벌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에 13알 오후 5시 현재 45만5942명의 사람들이 동의했다.

해당 청원을 작성한 청원인은 지난달 27일 한 매체가 검찰이 부산의료원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노환중 원장이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혹이 담긴 문건을 확보했다고 보도한 것을 문제 삼았다. 노 원장은 조 후보자의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재학할 때 장학금을 준 인물이다.

청원인은 “윤석열은 압수수색에서 나온 교수와 관련한 정보가 압수돼 검토되자마자 즉시 조선일보에 전달했고, 조선일보는 단독으로 이를 보도했다”며 이 같은 보도가 윤 총장이 지휘하는 검찰에서 흘러나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위 수사 기밀은 공무원의 비밀 엄수 의무를 침해하는 것으로 공무상비밀누설죄에 해당한다”라며 “윤 총장을 공무상비밀누설죄로 처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