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동육서·홍동백서·조율이시 등

사진=연합뉴스

추석을 맞아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 관심이 높다.

우리나라 차례상은 기본적으로 5열로 차린다. 신위가 있는 쪽이 1열이고 멀어질수록 2열, 3열로 본다.

1열에는 수저, 술잔, 밥, 국 등을 올린다. 2열에는 육전, 육적, 소적, 어적, 어전 등을 올린다. 어동육서(魚東肉西)로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놓으면 된다. 생선은 두동미서(頭東尾西)를 지켜 머리를 동쪽을,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둔다.

3열에는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는다. 동쪽에는 어탕, 서쪽에는 육탕을 두며 탕의 개수는 홀수여야 한다.

4열에는 밑 반찬류를 올린다. 포(말린고기), 삼색나물, 김치, 식혜 등으로 좌포우혜(左脯右醯)로 포는 서쪽, 식혜는 동쪽에 둔다. 삼색나물은 무나물, 고사리, 미나리, 시금치 등으로 홀수 개수로 올린다.

5열은 조율이시(棗栗梨枾)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놓는다. 또 홍동백서(紅東白西)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둔다.

옛 조상들은 홀수가 길하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차례상을 차릴 때는 모든 음식을 홀수로 배치해야 한다.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믿는 팥과 털이 있는 과일인 복숭아 종류는 올리지 않고 강한 향과 양념, 고춧가루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삼치, 꽁치 등 ‘치’로 끝나는 생선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고 조기 같이 ‘기’나 ‘어’로 끝나는 생선을 올린다.

파이낸셜투데이 김한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