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19’, 역대 최다 관객 기록 경신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19’, 역대 최다 관객 기록 경신
  • 변인호 기자
  • 승인 2019.09.0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페스티벌 2019 현장. 사진=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
사진=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

부산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진행된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19(BIC Festival 2019)’가 올해도 1만3023명으로 역대 최다 관객 기록을 경신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BIC 페스티벌에는 ▲크래프톤, ▲니칼리스, ▲엑솔라, ▲탭탭, ▲아마존웹서비스, ▲캡클라우드, ▲벙글, ▲뒤끝, ▲디볼버디지털, ▲원스토어, ▲에픽게임즈 코리아 등 총 11개 기업이 후원했으며, 앱러빈이 오프닝 파티 호스트를 맡고 삼성 갤럭시 스토어가 스페셜 파트너로 참여해 인디게임사를 지원했다.

특히 실내 전시장소로의 변경, 루키(학생) 부문의 신설, 공식 캐릭터 공개 등 다양한 변화를 꾀했다. 참관객들의 편의성과 볼거리 및 즐길 거리를 높이는 한편, 전시작품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앞으로 인디게임을 이끌어 나갈 세대를 발굴하는 데 집중했다.

글로벌 대표 인디게임 축제로 자리매김한 BIC 페스티벌의 위상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해외 게임쇼 관계자가 국내 인디게임 개발사 유치를 위한 부스를 꾸렸고, 해외 인디게임 개발자는 국내 게임시장 동향을 확인하기 위해 참관객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졌다.

참가한 인디게임 개발사 중 일부는 행사 기간에 맞춰 게임을 테스트하거나 출시하는 등 마케팅 요소로 이번 전시를 활용하기도 했다.

BIC 페스티벌은 1일차 컨퍼런스에서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2일차 비즈니스 데이에서는 인디게임 개발자들에게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3~4일차 일반 전시를 통해서는 참관객들의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도록 지원했다. 행사 마지막 날인 4일차는 인디게임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우수 인디게임을 선정하는 시상식을 진행했다.

일반 부문 ▲Grand Prix에는 YCJY Games(스웨덴)의 ‘Sea Salt’, ▲Jury Prize에는 싱글코어게임즈(한국)의 ‘Frincess&Cnight’, ▲Excellence In Art에 사우스포게임즈 ‘SKUL’, ▲Excellence In Game Design에는 YCJY Games(스웨덴)의 ‘Sea Salt’, Excellence In Experimental에는 터틀 크림(한국)의 ‘RP6’, ▲Excellence In Narrative에 COSDOTS(한국)의 ‘Unfolded: Massacre’, ▲Excellence In Casual에는 원더스쿼드 ‘온슬롯카’, ▲Excellence In Multiplayer에는 1Moby(태국)의 ‘The Last Bug’, ▲Excellence In Social Impact에는 COSDOTS(한국)의 ‘Unfolded: Massacre’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루키 부문에서는 Rising Star에 카셀 게임즈(한국)의 ‘래트로폴리스’, ▲Excellence In Art에 Reverie Forge(프랑스)의 ‘Aurore’, ▲Excellence In Game Design에 오파츠(한국)의 ‘프로스토리’, ▲Excellence In Narrative에 호구스 게임즈의 ‘귀 없는 마을’이 선정됐다.

서태건 BIC 조직위원장은 “우리 BIC 페스티벌은 인디게임 개발자를 위한 행사로, 인디게임과 인디게임을 지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대중적인 관심”이라며 “행사가 매회 진행될수록 BIC 페스티벌의 역할이 중대해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인디게임 개발사분들이 고민하고 있는 것들을 지속해서 지원해주고,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내년에도 BIC 페스티벌은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부산 지역 게임산업육성을 위해 부산광역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으로 부산글로벌게임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우수 인디게임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하여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와 함께 매년 BIC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