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제품·원자재 등 수입업체 직접 피해 금융지원이 86% 차지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일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발표 후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정책금융기관, 은행권의 피해기업 금융지원 방안으로 구성된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 상담을 통한 금융지원 건수가 26일 만에 4000억원을 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4일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에 자료요청을 통해 받은 자료인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내역’을 보면 지난 5일부터 30일까지 일본 수출규제 금융 애로 신고센터를 통한 피해기업 상담 건수는 170건이다. 지원된 금융지원은 226건, 지원금액은 4443억원에 달했다.

일본 수출규제 직접 피해기업인 ‘일본산 제품·원자재 등 수입업체’의 상담건수는 102건이며 실제 지원된 건수는 194건으로 전체 지원건의 85.8%를 차지했다. 금융지원액은 3768억원으로 전체 지원액의 84.8%였다.

간접피해 상담 및 지원 내역으로는 ▲‘대 일본 수입업체와 거래하는 협력업체’ 금융지원 15건(지원금액 291억원, 상담 35건) ▲‘대 일본 수출업체 및 그 협력업체’ 9건(348억원, 35건) ▲‘불매운동 등 한·일 관계 악화 영향 업체’ 8건(36억원, 20건) 등 총 금융지원 32건에 지원금액은 675억원이었다.

김 의원은 “일본의 수출규제로 직·간접 피해를 입은 기업들의 금융지원 상담과 지원 실적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기에 한·일간 무역전쟁 장기화에 대비한 금융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위원회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피해기업들에 대한 만기연장, 신규지원, 금리감면 이외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금융 혜택을 피해기업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발굴하고 장기화에 따른 금융시장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관련 금융규제 완화 등의 정책 수단을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고 일본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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