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서울역~남양주 마석까지 80km 구간 연결, 사업비 5조7351억
저평가 지역 위주 수혜 예상, 기대감 ‘쑥’…“향후 기반시설 등 뒷받침돼야”

GTX-B노선이 들어서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전경. 사진=연합뉴스

수도권 동서축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인근 부동산시장이 벌써부터 기대감으로 들썩이고 있다. 서울과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돼 그간 저평가됐던 지역 위주로 큰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예타 통과 기준을 턱걸이로 넘은 데다 아직 첫 삽을 뜨기까지 거쳐야 할 관문이 많아 당장 호재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판단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2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GTX-B노선 사업이 예타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B노선은 앞서 2014년 진행된 예타에서 비용 대비 편익비율(B/C)이 0.33에 그쳐 한 차례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은 바 있다. 업계 등에 따르면 B노선 통과는 기존 노선 연장 및 3기 신도시 포함 등에 따른 지역균형발전 효과와 정부의 사업 추진 의지가 맞물리면서 이뤄진 결과다. 이번 예타에서 B노선 B/C는 1.0으로 나타났다.

총 5조7351억원의 사업비(3기 신도시 반영 기준)가 투입되는 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80.1km 구간을 연결한다. 총 13개 정거장과 1개의 차량기지가 마련된다. B노선은 이르면 2022년 말 착공에 들어가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 예정이다.

여의도, 용산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를 관통하는 탓에 B노선이 지나는 인접지역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뜨거워지는 모습이다. 정부가 서울을 중심으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를 시행하는 등 꾸준히 고강도 규제책을 펼치고 있어 서울 접근성이 좋은 수도권으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점차 늘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 노선이 개통되면 현재 130분가량 걸리는 송도~마석 간 이동시간은 50분대로 줄어든다. 현재 80분 이상 소요되는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도 26분대로, 여의도에서 청량리는 10분대로 단축될 전망이다.

GTX-B노선 사업을 설명하는 박남춘 인천시장. 사진=연합뉴스

이 같은 기대감은 해당 지역 소재 아파트 시세에 그대로 반영되는 모습이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살펴보면 남양주 마석 인근 평내·호평지구 ‘평내호평역 KCC스위첸’ 전용 59㎡는 2017년 분양 당시 2억6000만원 선이었으나 올 2월 3억89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다. 불과 2년 만에 1억2000만원 이상 웃돈이 셈이다. 인천 송도에 위치한 ‘베르디움 더퍼스트’ 시세 역시 일부 상향조정됐다. 2017년 전용 84㎡는 3억9000만~4억6000만원선에 거래가 이뤄졌으나 올해는 4억7000만~5억원 정도에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로 향하는 교통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않은 탓에 그간 저평가된 남양주 일대, 인천 송도 등 지역이 B노선 호재가 작용하면서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지하철 노선이 연장되는 것과 GTX 노선이 들어서는 것은 다른 개념으로 봐야 한다”며 “B노선이 뚫리면 서울로 빠른 시간 안에 도달할 수 있어 실수요자들에게는 서울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인천 송도, 남양주 등지로 유입되는 수요자들이 지금보다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큰 만큼 그동안 적체된 미분양물량도 일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계획대로) 교통 편의성이 개선되고 서울 수요를 어느 정도 분산하는 효과가 두드러지면 정주여건 등이 지금보다 나아질 테니 집값은 앞으로 더 오를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일부 단지 시세변동은 예타 통과에 따른 반짝 효과에 그칠 수 있으며 남은 절차가 많아 B노선에 대한 부푼 기대감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나온다. 게다가 철도사업은 변수가 많아 예정대로 사업이 진행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말 착공식을 가진 GTX-A노선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것처럼 실제 첫 삽을 뜨고 난 이후에도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며 “B노선은 예타 통과만 했을 뿐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당장 호재를 기대하긴 힘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개통이 가시화된 시점에 B노선 인접지역에 수요자들을 매료시킬 만한 기반시설 등을 함께 갖출 방안들도 마련돼야 한다”며 “서울에 쏠린 수요자들을 분산시키기는커녕 오히려 서울 주요 지역으로 수요자들이 더 몰려드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