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5일 KBS사장 과방위 회의 불참 문자 통보 등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 왼쪽부터 송희경, 박대출, 김성태, 최연혜, 윤상직 위원. 사진=김성태 의원 공식 SNS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성명서를 통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은 원천 무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26일 국회 과방위 간사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김성태 의원, 박대출 의원, 박성중 의원, 송희경 의원, 윤상직 의원, 정용기 의원, 최연혜 의원은 지난 25일 성명서를 통해 채택된 증인이 없는 한상혁 방통위원장 후보 인사청문회를 원점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과방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이 한상혁 방통위원장 후보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강행 날치기 처리했다. 국회의 합의처리를 무시한 반민주적인 행태에 분개하며 모든 의결이 원천무효임을 밝힌다”며 “자유한국당은 이효성 방통위원장을 비롯하여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실 수석,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최승호 MBC 사장, 양승동 KBS 사장 등 10명의 증인을 신청했지만 여당은 거의 모든 주요 증인 채택을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또 “이효성 위원장이라도 채택해달라 요청했으나 그마저도 전례가 없다는 이유로 거부당했다”며 “가짜뉴스 대응 지시에 반해 표현의 자유를 강조해온 이효성 위원장은 청와대에 반기를 들었다고 임기가 보장된 방통위원장이 사실상 경질된 셈인데, 이 경위를 제대로 파악해야 사태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한상혁 후보는 논문표절과 세금 탈루 등의 의혹에 제대로 된 해명을 한 적도 없어 하루만 버티면 된다는 생각에 증인도 자료도 해명도 없는 3無 청문회가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인사 결격 사유에 해당하고, 참여정부의 언론소송을 전담해 중립성조차도 의심스러운 후보가 과연 제대로 된 방통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을지 의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철회하고 재조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이효성 방통위원장의 증인 채택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특단의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며 “인사청문회법상 5일의 사전 통보 기간이 필요하니 청문회를 연기하거나 9월 3일에 하루 더 치르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상혁 후보자에 대해서도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을 하거나 소명 자료를 제출하라”며 “스스로 방통위원장에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조속히 후보직을 사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