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8K 초고해상도를 야구 생중계에 접목한다.

LG유플러스는 22일 서울 광화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U+프로야구’ 서비스 화질·콘텐츠·접근성 전면 개편을 알리며 스포츠 콘텐츠 영역의 확대 의지를 밝혔다.

U+프로야구는 모바일을 통해 다양한 야구 콘텐츠를 볼 수 있는 LG유플러스의 스포츠 서비스 플랫폼이다. KBO 5경기 실시간 동시 시청은 물론 ▲포지션별 영상 ▲득점장면 다시보기 ▲투수vs타자 ▲TV로 크게 보기를 핵심 기능으로 제공한다. 5G 특화 콘텐츠인 ▲경기장 줌인과 ▲홈 밀착영상 서비스도 강점이다.

U+프로야구 신규 서비스는 화질에 집중했다. 세계 최초로 8K(7680x4320) 초고해상도를 야구경기 생중계에 접목해 스포츠 콘텐츠 화질 경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8K는 4K(UHD, 3840x2160)보다 4배, 일반 방송에서 쓰이는 2K(Full HD, 1920x1080)보다 16배 더 선명하다.

8K 화질로 제공되는 경기장 줌인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보고 싶은 부분을 확대할 때 더욱 활용도가 높다. 야구장 전체 화면에서 특정 부분을 최대 8배까지 늘려 경기장 곳곳을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생중계에서 뚜렷하게 보기 힘들었던 불펜 상황, 주루플레이, 외야 수비수의 움직임까지 보다 실감나게 관람할 수 있다.

경기장 줌인은 기본적으로 4K 고화질로 제공된다. 8K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중계 화면 좌측 하단 ‘8K 초고화질로 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8K 초고화질 이용 시에는 ‘4K 고화질로 보기’ 버튼이 배치돼 원하는 화질로 선택 시청이 가능하다. 8K 시청 중 네트워크 속도 저하 시에는 4K로 자동 전환돼 끊김 없는 고화질 중계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올 하반기부터 U+프로야구에서 해외 경기 콘텐츠를 대폭 확대한다. 대다수의 야구 팬들이 국내외 경기 모두에 큰 관심을 갖는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LG유플러스는 특히 시청 수요가 높은 주요 해외 경기까지 U+프로야구에 한데 모아 야구 스포츠 플랫폼으로써의 입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지난 20일부터 시작한 미국 메이저리그(MLB) 생중계가 대표적이다. LG유플러스는 U+프로야구에 MLB관을 새롭게 배치하고, 류현진(32, LA다저스), 추신수(37, 텍사스 레인저스), 최지만(28, 템파베이 레이스) 등 한국 메이저리거 출전 경기를 중심으로 하루 최대 3개 경기를 실시간으로 생중계한다. 또 경기 일정과 대진표를 한눈에 보고, 시청하지 못한 지난 경기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더불어 LG유플러스는 올 하반기 호주 프로야구리그 ABL(Australian Baseball League) 경기 생중계도 시작한다. ABL은 매년 11월부터 2월까지 진행돼, KBO 경기가 없는 겨울 시즌에도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호주 리그에는 한국인 선수들로만 구성된 질롱 코리아(Geelong Korea) 구단이 뛰고 있어 한국 야구팬들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는 U+모바일tv에 야구 입점관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편의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U+모바일tv 고객은 별도로 U+프로야구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다만 5G 특화 기능은 U+프로야구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콘텐츠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9월말부터 빠른 중계 서비스도 도입한다. 빠른 중계 서비스는 실제 경기 시간과 중계 콘텐츠간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는 기술로, 지연시간을 현재보다 70% 감소시켜 리얼타임에 가까운 중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2010년에 시작된 호주 프로야구리그는 지난해 창단한 한국 구단의 합류로 국내 팬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어 올 시즌 질롱 코리아의 40경기를 전부 중계하기로 했다”며 “국내에서 인기를 모은 구대성 선수가 질롱 코리아의 감독을 맡고, 또 다른 팀에는 메이저리그 출신 김병헌 선수 등이 활동했던 만큼, ABL이 MLB에 이어 인기 해외 야구 콘텐츠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영준 LG유플러스 모바일서비스담당은 “U+프로야구는 이미 지난 6월 누적 이용자 수 1000만명을 돌파하며 국내 야구 중계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기존 중계 시장에 없던 차별적 서비스로 국내 스포츠 콘텐츠 경쟁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서 “차별적인 특화 기능으로 완성도 있는 5G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서비스 전체의 양적·질적 고도화를 통해 야구 콘텐츠 허브의 역할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