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5G의 본격적인 도입과 확산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보안이슈를 점검하고 심층적인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5G보안협의회(이하 협의회)’를 발족한다고 19일 밝혔다.

협의회는 지난해 10월부터 구성돼 운영해온 ‘5G보안기술자문협의회’를 확대 개편한 것이다. ▲학계 ▲통신사 ▲제조사 ▲보안기업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과기정통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50여 명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정책 ▲기술 ▲표준 등 3개 분과를 운영한다. 각 분과의 간사 역할은 한국인터넷진흥원(정책분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기술분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표준분과)에서 맡기로 하고, 전체회의와분과회의는 분기별 1회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필요시 추가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열린 협의회에서는 회의를 주재할 위원장과 분과장을 학계 전문가 중에서 선출했다. 또 협의회 세부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5G와 관련된 보안 이슈 및 동향 등에 대해 자유롭게 토의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분과별 회의를 통해 주요 선진국의 5G 보안정책, 5G 핵심 네트워크 보안 위협 및 대응기술, 5G 보안 국제 표준화 동향 등 특정 주제별로 심층 논의하고, 이에 대한 정책 방향 및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5G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핵심 기반으로서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만큼, 이번 협의회에서 다양한 전문가들의 지혜가 모아져서 5G 네트워크의 보안이 실질적으로 강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 상용화를 이룬 우리나라의 위상에 걸맞게 사이버보안 분야에서도 우리가 선도할 수 있도록 협의회 논의결과 등을 참고하여 내실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