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일본 주요 언론사들이 아베신조(安倍晋三) 정권을 향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17일 일본 아사히신문은 ‘일본과 한국을 생각한다-차세대에 넘겨줄 호혜관계 유지를’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한국을 냉대해서는 안 된다”며 “아베 정권에는 과거의 반성에 소극적이라는 평가가 따라다니는데 여기에 한국의 씻을 수 없는 불신이 있다”고 꼬집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내에서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언론으로 평가된다.

아사히신문은 또 “한국의 불신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아베 정권이 한반도에 관한 역시 인식을 밝혀야 한다”며 “위안부 합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재평가와 아베 정권의 역사 인식 표명 조치가 함께 논의되면 어떨까”라고 덧붙였다.

1993년 일본군 위안부 제도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와 한국 식민지 지배를 사죄한 2010년 ‘간 나오토 총리 담화’도 언급됐다. 아사히신문은 “아베 총리가 이런 담화에 대해 주체적으로 존중하는 자세를 보인다면 한국에 약속 준수를 요구하는 것이 설득력을 얻을 것이다”고 전하기도 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반세기 전 국교수립에 따라 일본이 제공한 경제협력금은 한국의 기초를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일본 경제 성장에도 기여했다. 이미 양국은 호혜관계로 발전해온 실적이 있음에도 아베 정권이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취하면서 사태를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일 간 관계 개선을 호소한 것을 계기로 상호 보복에 종지부를 찍고 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 역시 아사히신문과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도쿄신문은 이날 일본 정부의 대응을 비판, 한일 양국 간 대화를 촉구하는 사설을 게재했다.

도쿄신문은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이 주일 한국 대사의 발언을 끊으며 ‘무례하다’고 비판하고 수출규제 문제로 일본에 방문한 한국 관계자를 경제산업성이 냉대한 것이 한국 여론을 자극했다. 일본에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 악화는 일본에도 마이너스다”며 “아베 정권이 한국과 적극적으로 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도쿄신문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일관계 악화를 멈추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한국 측이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해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