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은 IB지원체계를 전면 개편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중소·중견기업과 창업·벤처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은행(IB)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IB 연계 협업 플랫폼을 고도화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신한은행의 14개 기업금융지점에 있는 ‘신한창조금융플라자’를 ‘신한금융IB플라자’로 개편한다. 신한금융투자의 리테일 점포와 중복되는 지점을 통합하고 IB 전문인력을 추가했다.

또한 신한금융투자의 리테일 채널 93곳을 IB금융 서비스 제공 채널로 추가해 신한금융IB플라자와 함께 ‘허브 앤 스포크’ 방식으로 운영한다.

허브 앤 스포크는 바퀴(허브)와 바큇살(스포크)을 뜻하는 허브 센터와 스포크 영업점으로 구성된 클러스터를 구축, 영업점 간 시너지를 창출하는 협업모델을 말한다.

새롭게 IB금융 서비스를 하는 신한금융투자 리테일 채널은 비상장회사나 혁신 벤처기업에 ▲자산담보부 대출 ▲금전채권신탁 ▲개인투자조합 등 다양한 대안상품으로 자금 조달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한금융은 기존 상장사·중견기업의 IB 딜뿐 아니라 창업·벤처·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스몰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번 지원 체계 개편으로 전국의 은행·금투·생명·캐피탈 채널을 통해 중소·중견기업과 창업·벤처 혁신기업들에 전문화된 IB 상품과 서비스, 다양한 IB 대안상품을 한번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남홍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