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의 2019년 상반기 정시율이 대폭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시율은 항공기 운항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고객과의 약속을 얼마나 잘 이행했는지를 방증한다. 계획된 출발시각으로부터 15분 이내에 출발한 운항 숫자를 전체 운항 수로 나눠 산출하며, 정시율이 높다는 것은 항공기 스케줄을 철저하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7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정시율은 전년 동기대비 국제선은 11.8%p 증가한 83.8%(전체 운항 4만9166편 중 4만1203편), 국내선은 7.5%p 증가한 91.2%(2만6734편 중 2만4383편)로 집계됐다.

대한항공은 운항 정시율이 큰 폭으로 개선된 것과 관련, 전 부분에서의 투자가 뒷받침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연결로 인한 지연의 최소화를 위해 항공기를 추가 투입했으며, 연결 패턴도 현실적으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 항공기 연결로 인한 국제선 지연 운항 건수는 1151건, 국내선은 910건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8%, 51% 감소했다.

또한 대한항공은 항로 혼잡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항공기 스케줄을 인접 시간대로 최대한 분산했다. 이외에도 여객, 정비, 조업 부분에 대한 투자를 지속, 관련한 지연이 국제선의 경우 1399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51% 감소했다.

아울러 지난해 5월 말부터 동남아 항로, 12월초부터 중국 항로가 각각 복선화 되면서 관제와 관련된 지연이 4100건으로 전년 동기 6229건 대비 34% 줄었다.

인천공항 제2터미널로의 이전에 따른 주기장 대기 시간 감소 및 인천공항정시율 개선 등의 외부 요인도 대한항공 정시율 향상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국토교통부가 집계하는 비행계획서상의 운항시간에서 이착륙 시간을 기준으로 국내선은 30분 초과, 국제선은 1시간 초과를 기준으로 산정하는 지연율에서도 대한항공은 큰 폭의 개선을 보였다. 그 결과 국내 8개 항공사에 대한 2019년 2분기 지연율에서 대한항공이 국제선 1.77%, 국내선 6.09%로 가장 낮았다.

글로벌 항공업계에서도 대한항공의 정시율은 우수했다.

항공사 및 공항 평가 전문 웹사이트인 ‘플라이트스탯츠’가 계획된 시각 14분 이내 도착 항공편을 기준으로 산정한 글로벌 항공사 대상 정시율 자료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2019년 상반기 정시율은 80.4%로 전세계 글로벌 항공사 중 13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 34위에서 크게 향상된 수치다. 특히 6월 한 달 실적만 놓고 보면 대한항공의 정시율은 81.9%로 전세계 글로벌 항공사 중 7위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안전 운항을 최우선의 목표로 지향하면서 운항 정시성을 꾸준히 향상시키는 노력을 기울여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항공사로서 차별화된 항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사진=대한항공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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