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LG전자가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6292억원, 영업이익 6523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LG전자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 모두 역대 최대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5443억원이다.

세부적으로는 먼저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가 매출액 6조1028억 원, 영업이익 7175억 원을 달성하며 분기 사상 매출액 6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했다. LG전자에 따르면 국내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북미·유럽·중동·아프리카 등 해외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6.1% 늘었다.

영업이익은 해외 전 지역에서 골고루 매출이 늘어난 가운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등 신규 가전의 판매 확대, 에어컨의 성수기 진입, 원가구조 개선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4%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11.8%)은 2분기 기준 가장 높다.

HE(Home Entertainment) 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6712억원, 영업이익 2056억원을 기록했다. HE 사업본부의 매출액은 유럽, 중남미 등에서 수요가 줄며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효과를 누렸던 전년 대비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수요 감소로 인한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환율 약세로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MC(Mobile Communication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6133억원, 영업손실 3130억원을 기록했다. MC 사업본부의 매출액은 5G 스마트폰 ‘LG V50 ThinQ’의 판매 호조로 전 분기 대비 증가했다.

다만 4G 및 보급형 스마트폰의 수요 정체로 인한 경쟁 심화로 전년 동기보다는 감소했다. 또 전략 스마트폰 ‘LG G8 ThinQ’와 ‘LG V50 ThinQ’의 출시로 마케팅 비용이 늘었고, 평택 스마트폰 생산라인의 재배치로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4231억원, 영업손실 558억원을 기록했다. VS 사업본부는 인포테인먼트 사업의 신규 프로젝트 매출 확대, 주요 거래선의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 ZKW 인수 등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63.1% 늘었지만, 추가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비용 투입 등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는 매출액 6755억원, 영업이익 581억원을 기록했다. 태양광 모듈은 유럽과 북미에서 각각 고출력 제품, 가정용 제품 확대 등이 주효했고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가 늘며 BS본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8% 늘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미래 성장을 위한 선행투자의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고효율 제품의 판매가 확대되고 미국 앨라배마주 헌츠빌(Huntsville) 공장이 빠르게 안정화되며 생산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0% 증가했다.

LG전자는 “3분기는 소비 및 투자 심리가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일본의 수출규제, 영국의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도 커질 것”이라며 “주요 제품이 비수기에 진입하고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경쟁의 강도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과 B2B의 사업성과에 대한 기여도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신성장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지만, 해외시장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LG전자는 이익이 전제된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LG전자는 프리미엄 및 신성장 제품의 매출 확대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원가구조 개선과 수익성 기반의 효율적인 자원 투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도 유지할 방침이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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