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진, 계절적 비수기 진입 영향
8월 전망치 더 큰 폭 떨어져

사진=연합뉴스

7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전월보다 떨어져 한 달 만에 기업전망이 또 꺾였다.

한국은행이 30일 발표한 ‘2019년 7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에 따르면 이달 제조업의 업황 BSI는 73으로 전월 대비 2p 하락했다.

자동차와 1차금속의 업황 BSI가 각각 전 달 대비 7p씩 하락한 영향이 컸다. 자동차의 경우 부품 수출이 감소했고 휴가로 영업 일수가 줄어들면서 관련 기업들 심리가 위축됐다. 1차금속은 전방산업인 건설업이 부진하고 비수기로 진입한 영향이다.

BSI는 기업가들이 체감하는 경기 동향 및 전망을 조사해 지수화한 경기판단지표로 지수가 100을 밑돌면 부정적으로 응답한 업체 수가 긍정적으로 응답한 업체 수보다 많다는 의미다.

제조업의 다음 달 전망지수(71)도 전월 대비 4p 하락했다. 자동차 업종의 파업 가능성, 설비투자 둔화 우려, 경쟁 확대 등 전반적인 경기 부진 상황이 경기 전망을 어둡게 했다.

비제조업의 7월 업황 BSI는 72로 전월 대비 2p 하락했다. 여행 성수기 진입으로 숙박업(6p) 등이 상승했으나 건설업이 신규수주 감소로 2p 내리고, 건설업 비수기 진입에 따른 설계감리 수요 부진으로 전문·과학·기술이 12p나 크게 내린 영향이다.

다음 달 전망지수(71)도 전월 대비 3p 하락했다. 운수창고업이 경기 부진과 휴가철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인해 8p 하락한 것과 정보통신업이 5p 내려간 영향이 컸다.

한편 BSI에 소비자 동향지수(CSI)를 합쳐 산출한 경제심리지수(ESI)는 전월 대비 3.2p 오른 89.2를 나타냈다. 순환변동치는 전월대비 0.2p 하락한 91.3을 기록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진명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