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설계사 OUT!…‘e-클린보험서비스’ 오픈
불량설계사 OUT!…‘e-클린보험서비스’ 오픈
  • 이진명 기자
  • 승인 2019.07.2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름, 고유번호만 알면 설계사 정보 확인
GA 비교 조회도 가능
e-클린보험서비스 메인 화면. 사진=금융위원회
e-클린보험서비스 메인 화면. 사진=금융위원회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의 기본정보와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e-클린보험서비스’가 22일 오픈한다.

금융소비자가 ‘e-클린보험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의 이름과 설계사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현재 소속 회사 및 과거 소속 회사, 제제 이력 등 기본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다만 보험설계사의 불완전 판매율, 보험계약 유지율 등 주요 신뢰도 정보는 설계사 동의를 받아야 확인할 수 있다.

또 법인보험대리점(GA)의 경영상황, 모집실적 및 불완전판매율 등 신뢰도 정보 조회와 대형 GA(설계사 500인 이상)간의 비교 조회도 가능하다. 기존에는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에 각각 공시됐지만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GA의 생명손해보험 전체 모집실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GA 등록번호 또는 대리점명을 검색해 조회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e-클린보험서비스’가 금융소비자의 알 권리 확대를 통한 합리적 선택을 제고시키고 보험설계사 간 신뢰도 경쟁을 통한 모집질서 자율정화 등 당초 추진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보험협회, 보험회사, GA 등을 통해 설계사들의 정보집적 동의 및 신뢰도 정보 공개 동의를 적극 독려하고 ‘e-클린보험서비스’상 집적·산출한 정보를 활용해 생·손보 통합 우수보험설계사 선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e-클린보험서비스’상 지표를 활용해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보험설계사에 대한 보수교육과 별도의 완전판매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e-클린보험서비스’ 오픈은 금융위가 지난해 10월 보험 모집질서의 건전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e-클린보험 시스템 및 GA 통합공시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한 후속 조치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진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