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사 중 유일, 국제 신용등급 보유
사업구조 다각화 및 안정적 수익성 인정

광화문 D타워 전경. 사진=대림산업

대림산업은 국제 신용평가 기관인 무디스(Moody’s)로부터 Baa2 등급을 부여받았다고 17일 밝혔다. 등급전망은 ‘안정적(Stable)’이라는 평가다. 무디스는 스탠다드앤푸어스(S&P)와 더불어 세계 양대 신용평가사로 분류된다.

국내 건설사 중에서는 대림산업이 유일하게 국제 신용등급을 보유하게 됐다. 향후 해외 수주 및 국제 금융시장에서 격상된 지위를 얻게 될 것으로 대림산업은 기대했다.

대림산업이 획득한 Baa2 등급은 투자적격(Baa3 이상)에 해당되며 국내에서는 에쓰오일, SK하이닉스 등과 동일한 등급이다. 포스코, 현대자동차는 이보다 한 단계 높은 Baa1으로 평가받고 있다. 무디스의 신용등급은 총 21개 등급으로 Baa2 등급은 이 중 9번째에 해당된다.

무디스는 “대림산업은 한국 건설산업 내 우월적 지위와 석유화학사업 영위를 통한 차별화 된 포트폴리오로 견고한 수익성과 재무적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이러한 강점은 경기 변동성에 대한 강력한 완충재”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림산업은 금번 무디스 평가 전에 이미 국내 신용등급도 나이스신용평가를 통해 AA-로 올라간 바 있다. 국내 건설사 중 최고 등급이며 최근 수년간 체질 개선 노력과 경쟁력 강화의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해외 수주 경쟁력 제고와 국내외 자본시장 신인도 상향을 위해 신용평가를 추진하게 됐다”며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수익성과 안정적 재무구조를 통해 글로벌 디벨로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