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자 밝혀…“불화수소 공급 숨통 트일 것”
“공급선 변경 쉽지않다” 우려도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30대 기업 간담회. 사진=연합뉴스

러시아가 일본이 대(對) 한국 수출규제 품목으로 발표한 불화수소(에칭가스)를 한국 기업에 공급할 수 있다고 제안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러시아 측이 한국에 대한 불화수소 공급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안다"며 “러시아는 자신들의 불화수소가 경쟁력 면에서 일본산과 동등하거나 혹은 더 우위에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고 전했다.

불화수소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분은 깎아내고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에 사용되는 소재다.

러시아산(産) 불화수소 공급이 성사되면 일본산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불화수소 공급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30대 기업 간담회에서 독일·러시아와의 협력 필요성이 언급된 것 역히 이번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특정 국가의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특히 화학 분야에서는 강점이 있는 러시아, 독일과의 협력 확대를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공급선 변경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공급선이 바뀔경우 불화수소에 대한 시험 기간을 거쳐야 하고, 이는 생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러시아가 공급한 불화수소가 일본산을 100%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