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루덴스족’ 등장 이유…1인 가구 증가와 소확행 확산
영화관람·홈쿠킹·홈게임·홈카페 등 집에서 즐기는 활동 증가

사진=잡코리아, 알바몬

최근 20.30대를 중심으로 ‘홈루덴스족’들이 늘고 있다. 홈루덴스족이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유희’, ‘놀이’를 뜻하는 루덴스(Ludens)를 합친 말로, 자신의 주거공간 안에서 모든 것을 즐기는 이들을 가리키는 신조어다.

13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에 따르면 20~30대 383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72.3%가 스스로를 집에서 노는 것을 더 좋아하는 ‘홈루덴스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성별로는 여성(76.5%)들이 남성(61.4%)에 비해 15.1% 포인트 더 높았다.

이들이 홈루덴스족이 된 이유(*복수응답)로는 ▲집이 제일 편하기 때문(79.4%) ▲지출을 줄이고 싶기 때문(38.1%)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스트레스라서(20.1%) ▲집에서는 내 취향을 오롯이 실현할 수 있기 때문(13.1%) ▲집에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어서(13.1%)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홈루덴스족이라고 밝힌 2777명을 대상으로 평소 집에서 즐기는 활동에 대해 질문한 결과(*복수응답) “대형TV나 빔프로젝트 등을 설치하고 홈영화를 즐긴다”와 “배달앱이나 가정 간편식 등을 이용해 유명 식당 음식도 집에서 즐긴다”가 각각 49.4%, 43.2%로 1, 2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콘솔 게임 등 집에서 게임하기(29.3%) ▲커피, 차, 디저트 등 집에서 직접 만들어 즐기는 홈카페(27.0%)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25.4%) ▲피부 관리 등 홈케어(24.5%) ▲내 집 꾸미기, 셀프 인테리어(13.4%) ▲집 베란다 거실에서 편하게 즐기는 홈캠핑, 홈파티(12.7%) ▲자연도 집에서 만끽하는 홈가드닝(6.4%) 등 다양한 활동들을 집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운데 91.2%는 향후 홈루덴스족이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홈루덴스족이 등장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1인 가구 증가 등 개인 라이프스타일 중요(39.4%) ▲소확행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확산(30.8%) ▲디지털 문화의 발달(17.7%) ▲배달 앱, 새벽 배송 등의 보편화(6.2%) 등을 꼽았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남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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