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호반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과 부엉 딘 후에(Vuong Dinh Hue) 베트남 부총리가 20일 오찬 회동하고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이날 회동에는 부엉 딘 후에(Vuong Dinh Hue) 베트남 부총리, 응웬 부 뚜(Nguyen Vu Tu) 주한대사,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김 회장은 “최근 박항서 감독이 맡고 있는 베트남 축구 대표팀이 선전하면서 양국 국민들이 더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다”며 “광주전남 베트남 명예총영사로 작은 힘이나마 보태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양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열 회장은 2015년부터 광주·전남 베트남 명예총영사로 임명돼 양국 우호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광주·전남 지역은 1만5000여명의 베트남 교민이 거주,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많은 교민이 사는 곳이다.

베트남 정부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명예총영사관은 이 지역에 거주하거나 여행하는 베트남 교민들의 편의를 돕고 베트남과 한국의 경제, 문화 분야 등에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재무부, 투자기획부, 중앙은행 등을 관할, 베트남 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부엉 딘 후에(Vuong Dinh Hue) 부총리는 “평소 양국의 우호 증진에 노력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우량기업인 호반그룹이 베트남에 투자해 주시길 바라며 함께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배수람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