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농업재해대책 상황실 운영, 피해 최소화 노력

사진=연합뉴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올여름 집중호우와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여름철 농업재해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재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달 10일부터 10월 15일까지 ‘여름철 농업재해대책 상황실’ 운영에 나선다.

배수장 등 농업용 수리시설 등 사전 가동점검 등을 통해 5월~10월 농작물 침수피해를 예방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4월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축사, 비닐하우스, 배수장 등 농업 분야 취약시설에 대한 사전 합동점검을 진행한 바 있다.

이와함께 농업인의 안전을 위해 폭염 특보 시 문자메시지로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농협 농업인행복콜센터를 통해 70세 이상 농업인 돌봄서비스도 실시한다.

기상특보 발령 시 해당 지역 농업인에게 대응요령을 문자메시지로 전송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수시로 제공할 예정이다.

피해 발생 시 작물과 생육단계별 맞춤형 대응요령을 전파해 신속한 응급복구를 유도하고 피해가 심한 지역에는 현장기술지원단을 파견해 긴급복구 지원을 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자연재해가 대부분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하나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각 기관과 농업인은 이번 여름철 대책에 따라 사전점검과 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민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